제42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

시민보건위원회 회의록

제9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6년 12월 16일(월)
장  소 : 시민보건위원회

의사일정
1. 청소년독서실운영현황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청소년독서실운영현황보고의건

(11시 06분 개의)

○위원장 홍성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42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정기회 제9차 시민보건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청소년독서실운영현황보고의건

○위원장 홍성환  의사일정 제1항 청소년독서실운영현황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가정복지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박홍기  가정복지과장입니다. 청소년독서실운영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운영목적은 저소득지역 청소년들의 면학여건을 조성하여 학습공간을 마련해 주고자 함에 있습니다. 청소년독서실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구 관내에 3개가 있는데 먼저 염리청소년 독서실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대지가 189평, 건평이 약 300평됩니다. 좌석수는 342명이 활용할 수 있으며 종사자수는 6명입니다. 96년도 예산액은 인건비 4,800, 운영비 1,100 해서 한 5,938만 3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망원청소년 독서실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규모는 대지 200평, 대지 300평입니다. 좌석수는 292명으로서 종사자수는 6명입니다. 96년도 예산은 인건비 4,500, 운영비 1,100해서 한 5,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상암동 청소년 독서실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규모는 대지가 193평, 건평이 80평, 좌석수는 144좌석수입니다. 종사자수는 3명이며 96년도 예산액은 인건비 2,600, 운영비 690해서 3,348만 7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독서실 이용현황입니다. 96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실적입니다. 염리청소년 독서실은 연 이용인원이 55,046명, 월평균 5,004명, 일일평균은 167명이 되겠습니다. 상암청소년 독서실 운영현황은 연 7,627명, 월 693명, 일일 23명이 이용을 했습니다. 다음은 독서실별 특수현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염리청소년 독서실입니다. 염리청소년 독서실에는 TV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상으로서는 중고생을 위하여 교육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기간 동안 자원봉사자 대학생들을 이용하여 중고생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을 청소년 독서실에서는 어머니 독서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부모 교육차원에서 관심있는 어머니들끼리 독서를 하고 월 1회 독서토론회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상암청소년 독서실입니다. 상암청소년 독서실에는 컴퓨터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청소년 독서실 운영현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렸습니다.
○위원장 홍성환  가정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네. 이응원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응원위원  지금 청소년 독서실 이용현황을 보면은 염리, 망원, 상암 3개중에 상암청소년 독서실을 월 평균 이용자수가 693명이고 일일 평균 이용자수가 23명으로 나와있습니다. 예산은 3,348만 7천원인데 월평균 예산이 한 300정도 투입이 되는데 지금 현재 독서실 특수사업을 보면은 컴퓨터에 관심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한다고 그랬는데 일일 이용자수가 다른 독서실에 비해서 굉장히 저조한데 딴 과목을 신설해서라도 좀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답변 좀 해주세요.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상암동 청소년 독서실을 건물 규모가 적습니다. 건평균규모가 적고 또 시설이 열악합니다. 조립식 주택으로 지었기 때문에 시설이 상당히 열악한 그런 형편입니다. 그리고 위치도 여건상 좋지 않아가지고 학생들이 이용실적이 조금 저조한데 내년부터는 프로그램을 상당히 개발해가지고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응원위원  네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환  또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 김동휘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동휘위원  김동휘위원입니다. 여기 망원동 이라고 되어 있는데 1동입니까? 2동입니까?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망원2동입니다.
김동휘위원  우리가 이것이 전에부터도 늘 얘기를 했는데 성산동도 성산동이라고 하면은 1동인지 2동인지 모르고 이 망원동도 매한가지에요. 꼭 이런데 1일면 1, 2동이면 2, 이렇게 해달라고 하니까 그렇게 하겠다고 해놓고 항상 이 유인물 보면은 이 망원동, 1동인지 2동인지 우리가 꼭 물어봐야 하는 실정인데 앞으로 이런 것 좀 곡 1동이면 1동, 2동 이렇게 그 하나만 더 쓰면 되는데 힘듭니까? 이렇게 하기가.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다음부터 그렇게 표기를 하겠습니다.
김동휘위원  그것좀 꼭 챙겨주시기 바라고요. 망원동에 보면은 어머니들이 주로 나오시는 것 같은데 학생들도 나옵니까?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학생독서실입니다. 그런데 독서실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어머니들이 그런 특수활동으로서 모임을 어머니들끼리 모임을 가져가지고서 월 1회 토론회를 갖습니다. 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동휘위원  그런데 이렇게 어머니들이 나옴으로서 학생들한테 부담을 주는 것은 아닙니까?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큰 부담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김동휘위원  어머니들이 나옴으로서 학생들한테 뭐 도움이 되는 것이 있습니까? 거기에 대해서 좀 설명좀 해주십시오.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글쎄 부모교육차원에서 관심있는 어머니들이 나와가지고 독서같은 것도 하고 토론회 같은 것도 함으로서 얘들한테 상당히 그런 모범이 될 것이라고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김동휘위원  아니 그것이 운영이 잘 된다라고 하면은 잘된다라고 판단이 됐을때는 딴 독서실도 그렇게 하도록 유도를 하는 것이 좋겠고 어른들이 나옴으로서 이용하는 학생들이 많이 줄어든다고 했을때는 이것을 없애는 방향도 있고 부모님들이 이렇게 나와서 학생들한테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하면은 딴 동네도 이렇게 권장할 수는 없습니까?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그것은 앞으로 적극적으로 한 번 구체적으로 연구를 해보겠습니다.
김동휘위원  과장께서 구체적으로 검토를 해서 어머니들이 이렇게 참여를 해서 학생들한테 큰 도움이 된다라고 했을때는 딴 독서실도 그렇게 해주시고 오히려 부모님들이 나옴으로서 학생들이 늘 거기 독서실을 이용을 한다라고 하면은 그것을 폐쇄를 해 주든지 그렇게 좀 연구를 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네 알겠습니다.
김동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홍성환  또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 한현덕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현덕위원  현재 이 좌석수가 전부다 찹니까? 숫자만큼 학생들이 나와요?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거기에 보시면은 각 독서실별로 좌석수가 다릅니다. 꽉 차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꽉 찰때는 학생들이 수험기간동안 그런때는 좀 꽉차고 수험기간이 없을때는 좌석이 남아돌고 그런 실정입니다.
한현덕위원  그리고 상암동 청소년 독서실만 컴퓨터 교육을 실시를 합니까? 딴데도 하고 있습니까?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지금 현재는 상암동만 그렇게 특수사업으로서 자기 자체사업으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한현덕위원  다른 독서실도 그런 컴퓨터 교육을 앞으로 지금 기계화 시대인데 컴퓨터 같은 것은 아마 상식적으로 해야 될 것 같은데 다른데는 할 수가 없을까요. 꼭 상암동만 합니까?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그러니까 이 특수사업은 우리구에서 뭐 어떤 지시에 의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 자체사업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으면 그런식으로 한번 권장을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홍성환  네 제가 가정복지과장 한테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청소년 독서실 운영현황보고를 보면은 염리, 망원, 상암 3개 독서실만 있는데 지금 현재 그 우리 마포관내에 노인들이 많은 동네에 있습니다. 그런데 그 노인정들을 도표를 보면은 노인들이 몇 명씩 없어가지고 비어 있는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위원의 생각에는. 그런데를 조금 확충해서 이 독서실을 늘릴 계획은 없는지 이것 하나 질문을 드릴랍니다.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가정복지과장 박흥기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있는 3개 독서실도 그 입시제도가 바뀜으로서 이용실적이 상당히 저조합니다. 그런 형편에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정을 재보수해서 청소년 독서실로 활용하기는 상당히 조금 수요가 없을 것 같은 그런 예상이 듭니다.
○위원장 홍성환  알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청소년독서실운영현황보고의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9시에 회의를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8분 산회)


○출석위원
  홍성환   한대운   김동휘
  김순금   박영길   유동균
  이응원   한수균   한현덕

○출석전문위원
  김재건

○출석공무원
  가정복지과장박홍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