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8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

시민도시위원회 회의록

제9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8년 12월 16일(수)
장  소 : 시민도시위원회

  의사일정
1. 취업정보은행운영실태보고의건

  심사된안건
1. 취업정보은행운영실태보고의건

(09시 55분 개의)

○위원장 김순금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8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정기회 제9차 시민도시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취업정보은행운영실태보고의건

○위원장 김순금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취업정보은행운영실태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회복지과장 나오셔서 현황보고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사회복지과장입니다. 취업정보은행에 관련된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준비되어 있는 이 보고서에 의해 가지고 보고를 드리는 것으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보고 드릴 차례는 먼저 취업정보은행의 설치 및 운영실태와 그 다음에 추진 사항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선 취업정보은행 설치 및 운영실태가 되겠습니다. 종전에는 취업정보센타라 해서 민원봉사과 내에 약간의 공간을 활용해 가지고 운영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취업정보센타를 좀더 보강해 가지고 우리 마포구민한테 양질의 취업 서비스를 하자 하는, 그러한 취지에서 취업정보은행을 설치를 했습니다. 이 취업정보은행이란 직업상담이라든가 직업소개 또한 고용정보 제공, 직업훈련 안내 등 종합적인 고용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러한 직업 안정기관을 말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취업정보은행을 개원을 1998년 11월 18일자로 했으며, 장소는 마포구청 별관, 성산1동사무소 내에 약 한 15평 정도의 면적을 확보해서 개원을 했습니다. 여기에 근무하는 인력은 원장 1명, 운영실장 1명, 그 다음에 상담원이 4명, 해서 6명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장비 및 편의시설로는 고용정보와 관련된 그러한 장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라든가 사무전용 컴퓨터, 프린터, 팩스, 전화 등을 확보를 하였으며, 편의시설로서는 취업정보망, 상담석 및 대기석을 마련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간 소요예산은 1,687만 2,000원으로서 이중 638만 8,000원은 시비고 나머지는 구비가 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취업정보은행의 주요업무가 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취업정보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상담실에서는 구인. 구직 상담 및 신청서를 접수하고 고용정보 전산망을 운영하며, 구인, 구직 연결 및 취업알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직자에 대한 사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취업정보방 운영은 구인정보자료를 게시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연결해서 컴퓨터를 활용해 가지고 취업정보를 열람하게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직종별 유효 구인정보를 자료철로 이렇게 비치해서 누구든지 오면은 정보입수가 편리하게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취업정보은행에 대한 운영협의회를 구성해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성인원은 11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은 저희 생활복지국장이 위원장으로 되어 있으며, 부위원장이 2명, 이렇게 돼 있습니다. 회의는 연간 2번 정도 소집하게끔 이렇게 계획이 잡혀있습니다.
  여기에서 운영되는 협의사항은 취업정보은행 운영 지원 및 발전에 관한 사항, 지역 주민의 취업알선 증진에 관한 사항, 지역의 원활한 고용증대 확대 방안에 관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취업정보은행의 운영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선 마포구 취업정보은행 실적으로서 여기 실적은 금년도 1월 1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그러한 누계 실적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총 구인을 알선함이라는 기업체가 1,256명을 알선, 요청을 해 왔습니다. 그리고 또한 직장을 구하는 이러한 구직 신청이 5,837명이 구직 신청을 했습니다. 이 중에서 1,921명을 알선을 한 바 있으며, 이중 취업이 된 사람은 총 410명입니다. 그래서 구직을 원한 사람 대 취업이 된 사람과의 그러한 취업율은 7.1%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는 취업정보은행이 개원한 이후에 그러한 전.후 비교 실적을 한번 내봤습니다. 그래서 개원 이전에 11월 1일부터 17일까지 17일간의 실적은 취업 실적이 42명을 시켜가지고 취업율은 14.1%, 개원 이후에는 12월 5일까지 구인이 124명, 구직이 918명, 알선이 128명, 이중 취업된 사람이 26명을 취업을 시켜서 취업률은 2.8% 이렇게 비교가 나왔습니다.
  그 뒷장을 보시면은 취업정보은행을 전 구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 구에 운영하는 그러한 실적이 한달에 한번씩 이렇게 자료로서 들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구와의 실적을 비교를 해본 결과 저희 구가 취업순위 여섯 번째로 정보은행 운영은 어느 정도 잘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우리 마포를 볼 것 같으면 12월 5일까지 구인이 1,246명, 구직이 5,770명, 그리고 취업된 사람이 410명, 해가지고 구직 5,770명 중에 410명을 취업시켰기 때문에 취업률이 7.1% 그래서 종합순위 6위로 이렇게 실적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뒷장을 보시면은 홍보실적이라든가 이러한 거에 대해서 추진 사항을, 취업정보은행이 개설되고 난 후에 홍보실적이 되겠습니다. 내고장마포소식지에 홍보를 했으며 케이블 TV에 방영을 했습니다. 또 전광판을 이용해 가지고 7개소에 지금 계속 방영중에 있습니다. 또 월간「서울인쇄」소식지에 홍보를 했습니다. 앞으로의 향후 대책은 관내 무료직업소개소와 연계, 종합적인 정보체계를 구축을 해서 아주 양질의 그러한 취업정보가 도움이 되게끔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 다음에 구인업체 발굴에 중점을 두고 사업장을 방문한다든가 또는 저희 취업정보은행 인력을 활용을 해서 상담을 계속 실시를 하겠습니다. 업체의 인사담당 이라든가 노무담당자와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유지해 가지고 우리 구민중 취업을 원하는 단 한 사람이라도 더 취업이 될 수 있게끔 이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금년 12월 중에는 취업정보은행을 홍보할 수 있는 이러한「리후렛」이라든가, 전단을 제작을 해서 우리 마포구민 천체에게 배부토록 이렇게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내고장마포라든가 케이블TV, 전광판에도 지속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이상 취업정보은행과 관련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금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취업정보은행 운영실태 보고에 대한 질의에 앞서 잠시만요. 누구 오신다 그랬죠.
○생활복지국장 홍기  은행장이 민재기, 우리 중소기업인협의회 회장으로 계시는데, 그분이 아무래도 기업체를 많이 아시니까 그 분을 우리가 정보은행 원장으로 우리가 위촉을 했는데, 그분이 은행으로 와서 계시라고 그래가지고, 우리가 여기서 보고 드린 다음에 그쪽 현장 방문하실 거니까, 거기서 맞이하라고 이렇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거기서 뵙기로,
○위원장 김순금  그러면 취업정보은행 운영실태 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천규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천규위원  이천규위원입니다. 운영협의회 구성에 대해서 질문하겠어요. 인원이 11명이라고 그랬는데, 국장님이 은행장이나 뭐 이런 분을 하신다고 그랬고, 부위원장은 어떤 분을 합니까?
○생활복지국장 홍기  이게 이번에 구성을 바로 엊그제 이제 마쳤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기 생활복지국장이 운영협의회 회장으로 돼 있고, 부위원장이 아까 취업정보은행에 민재기 우리 중소기업인협의회 회장, 그 분이 부위원장으로 돼 있고, 이렇게 11명으로
이천규위원  2명이 돼 있는데, 부위원장이 2명이라며?
○생활복지국장 홍기  그분, 한 분하고요.
이천규위원  또 한 분은 누구예요?
○생활복지국장 홍기  한 분 거는 아직 안 가져왔는데, 나중에 자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천규위원  위원은 어떠한 사람들이에요.
○생활복지국장 홍기  그 분들이 기업체의 간부님들 하구요. 무료직업소개소, 거기 종사하는 분들하고, 아주 취업정보와 관련된 그런 분들로 구성을 했습니다.
이천규위원  그 중에 의원은 한 분도 안 들어가고?
○생활복지국장 홍기  의원님들은 안 들어가는 걸로 돼 있지? (사회복지과장에게)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이게 취업정보은행 협의회가요. 금년 12월, 지금 구성되고 있는 과정에 있거든요? 1차적으로 구성을 했고, 15명 안팎에서 구성하게 돼 있는데, 의원님들도 이 협의회는 현재로서는 아직 추천을 못 받았습니다.
이천규위원  들어가서 운영하는 방법이나 뭐, 이런 것을 알기 위해서는 넣을 필요도 있죠?
○생활복지국장 홍기  예. 검토하겠습니다.
이천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금  이천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상수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상수위원  취업정보은행의 설치 근거를 다시 한번 간략하게 말씀해 주십시오.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취업정보은행의 설치근거는요. 서울특별시마포구취업정보은행설치운영규정, 이러한 훈령에 의해서 설치가 돼 있습니다.
박상수위원  규정입니까?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규정입니다. 운영규정
박상수위원  운영규정,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금  박상수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한대운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대운위원  한대운위원입니다. 운영실적 한번 봐주세요. 구인은 1,256명, 구직은 5,837명, 알선이 1,921명 그러죠?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그렇습니다.
한대운위원  그런데 1,256명밖에 구인을 안 했는데 1,921명은 어떻게 된 거예요?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여기, 이러한 기업체, 이런 데에서 1,256명을 쓰겠다고 그렇게 신청을 했는데, 알선은 한 개 기업체에다가 2명. 3명 이렇게 복수추천도 해 드릴 수가 있고, 또 취업이 안될 경우에는 다른 기업체에 계속 알선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알선 숫자는 그래서 더 많습니다.
한대운위원  뭐 많을수록 좋지요. 그런데 지금 내년도에 공공근로 신청하기 위해서 들어오는 인원은 얼마나 돼요?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그게 지금 여기에는 구직 숫자에 다 포함된 내용입니다.
○생활복지국장 홍기  한 3,300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대운위원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숫자가 되지 않을까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그렇습니다.
한대운위원  그러면 이 사람들은 예를 들어서 내년도에 공공근로를 하다가, 그중에 우리 정보은행에서ꡒ당신이 원하는 이런 자리가 있다ꡓ하고 연락을 하면은 딱 빠지고 나올 수 있는 거죠?  원하는 자리를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그렇습니다.
한대운위원  그랬을 때 그 공공근로 자리에 다른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느냐 이거예요?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공공근로
한대운위원  담당이 아니라서
○생활복지국장 홍기  그것은 공공근로, 계속 대기하고 있으니까 거기에서 뽑아서 채워줄 수가 있죠.
한대운위원  그래서 한 사람이라도 많이 밥벌이를 할 수 있게
○생활복지국장 홍기  그럼요.
한대운위원  기왕 하셨는데 열심히 하셔가지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을 갖고 좀 잘 부탁합니다.  
○사회복지과장 박왕희  예.
한대운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금  한대운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취업정보은행 운영실태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여러분 오늘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내일 오전 9시 30분에 제10차 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9차 시민도시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취업정보은행을 방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0분 산회)


○출석위원
  김순금   임종철   권오범
  김유현   박상수   박영길
  윤정용   이매숙   이종일
  이진표   이천규   한대운

○전문위원
  김건재

○출석공무원
  생활복지국장홍기
  사회복지과장박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