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TOP
비주얼이미지

구민의 삶, 구의회가 언제나 함께합니다.

존경하는 40만 마포구민과 네티즌 여러분의
방문을 기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HOME 참여마당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마포구립늘푸른소나무 작은도서관이 올해 말 갑자기 폐관될 수 있다고하는데, 마포구의회에서는 알고있는지 궁금합니다. 마포구의회 답변을 기다립니다.
작성자 이** 작성일 2022.10.24 조회수 647
신공덕동에 하나뿐인 작은도서관 마포구립늘푸른소나무 작은도서관을  마포문화원에서 공간사용을 위해서 구립도서관을 그냥 폐관시켜 버릴 수 가있는 건가요?

주민센터문의하니 마포문화원건물이 마포구청건물이라고하던데 문화기관이 도서관을 사라지게 하려는 발생이라니 문화기관 자격이있나요?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할수가없습니다.

마포구의회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마포문화원이 있기도 전부터 오랜기간 구민을 위해서 자리를 지켰던 도서관이 마포문화원에서 공간부족하다고 하면 소중한 도서관이 갑자기 폐관되는 것인가요...

마포구의원님들께서는 마포구립도서관을 위해서 해주실수있는 일이있으신가요?

지금  늘푸른을 이용했던 마포구 구민들이 우리가 도서관을 지키려고 구청에 답변을 기다리면서 직접 발로 뛰면서 동의서를 열심히 모으고있습니다.

정말 폐관을 갑자기 추진한다고하면..국민신문고와 구민이 할 수 잇는 모든 것들은  하려고합니다.. 마포구의회에서는 이 사실을 알고있으신지, 해결할수있는 방안이 있으신지 문의드리려고합니다.

지금 마포구청에도 민원이 많이 들어가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다른분께서 마포구청에 민원을 넣은 글을 붙여두기하겟습니다.

마포구 신공덕동에 위치하는 작은 도서관은 늘푸른 도서관 단 하나입니다. 늘푸른  도서관이 사라진다면, 신공덕동에 거주하며 늘푸른 도서관을 이용하는 구민들에게는, 자료를 열람하거나 도서를 대출할 수 있는 다른 공간이 신공덕동 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서관에 방문하고 싶다면 1)인접한 다른 동의 작은 도서관에 방문하거나 2)규모가 큰 구립 도서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1) 인접한 다른 동으로의 작은 도서관 방문은 작은 도서관의 의의를 상실시킵니다. 작은 도서관의 의의는 집과의 거리가 가깝다는 '접근의 용이성', 상호대차 시스템을 이용하여 먼 도서관까지 가지 않고 집 근처에서 많은 책을 대출하여 열람할 수 있다는 '열람의 편리함'입니다. '접근의 용이성'과 '열람의 편리함'이라는 두 가지 큰 장점은 구민들의 도서 활동을 활성화해주고 있습니다. 만일 늘푸른 도서관이 사라진다면, 즉 이 두 가지 장점을 지닌 신공덕동의 작은 도서관이 사라지게 된다면, 신공덕동의 주민들은 더 이상 접근의 불리함과 열람의 불편함으로 독서 활동에서 멀어지게 될 것이며, 독서 활동을 증진하려고 하는 정부의 정책과도 상충될 것입니다. 또한 늘푸른 도서관은 5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모두 지나는 지하철 역인 공덕역에서 5분밖에 걸리지 않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작은 도서관 중에서도 '접근의 용이성'이라는 장점을 가장 충실히 지니고 있고, 많은 주민들이 방문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 마포구에서 규모가 큰 구립도서관은  중앙 도서관과 서강 도서관 소금나루도서관입니다. 이 두 세도서관 모두 , 신공덕동의 주민이 도보로 방문하기 어렵습니다. 유치원이 끝나고 그림책을 보러 오는 아동, 학교를 마친 후 도서관에 들러 자료를 열람하는 초/중/고등학생, 퇴근 후 도서관에 들러 자료를 열람하는 직장인은 모두 짧게라도 시간을 내어 도서관에 방문하는 주민들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는 구민들.. 프로그램을 듣는 구민들 책을 접할수있는 소중한 공간 가까운 도서관이 사라진다면 도서를 대출하거나 자료를 열람할 기회를 잃게 될 것입니다.

저는 마포구민으로서, 장기적으로는 작은 도서관의 수가 늘어나, 몇 명의 사람이 방문하게 되든, 동마다 작은 도서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열거한 여러 근거들을 충분히 검토하시어, 구청 및 마포문화원에서는 늘푸른 도서관의 폐관 진행을 하고 계시다면 기각 및 철회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답변] 마포구의회 답변입니다.
이전글 마포구립늘푸른소나무 작은도서관이 올해 말 갑자기 폐관될 수 있다고하는데, 마포구의회에서는 알고있는지 궁금합니다. 마포구의회 답변을 기다립니다.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