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

시민보건위원회 회의록

제7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5년 12월 18일(월)
장  소 : 시민보건위원회

  의사일정
1. 주민건강기초조사추진현황보고

  심사된안건
1. 주민건강기초조사추진현황보고(보건지도과장)

(11시 06분 개의)

○위원장 홍성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정기회 제7차 시민보건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주민건강기초조사추진현황보고(보건지도과장)

○위원장 홍성환  의사일정 제1항 주민건강기초추진현황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보건지도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건강기초조사추진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목적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나라는 경제와 산업화 시대를 맞이해서 주민의 의료욕구가 날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승되고 있는 주민의 건강요구도를 측정하여 지역주민에게 효율적인 건강관리와 다양한 변화요구에 맞는 사업을 시행하고자 저희 마포구보건소에서는 연세대 간호대학과 합동으로 통합보건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간은 93년도부터 97년까지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93년도에 저희 보건소와 연세대 간호대학과 합동으로 상암동 553가구에 대해서 주민건강 기초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1차에 321가구 1,287명과 2차에 232가구 950명에 대해서 건강기초조사를 실시한 결과 그 지역에 12가지 건강문제점이 나타났습니다. 그 12가지 건강문제점을 말씀드리면 첫째 생활양식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이것은 음주하고 흡연이 제일 많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두 번째 가족문제와 부부문제이고 세 번째는 만성질환자 관리입니다. 만성질환자 관리에서는 호흡기계와 소화기계와 근골격계와 순환기계가 가장 많이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노인건강관리, 심신장애자관리, 결핵, 성병, 전염병관리, 지역사회지도자 및 자원부족, 또 주거 및 환경문제, 공해문제, 또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 여가문제 그 다음에 12번째로 경제적 빈곤이 지역의 문제점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저희가 94년도에 3차에 걸친 워크샵 개최와 시범사업 진행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토의라든가 또 주1회 보건간호사의 교육훈련을 거쳐서 94년 11월 2일자로 서울시로부터 시범사업보건소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저희가 95년 1월부터는 전체 24개 동에서 11개 동을 선정해서 보건지도과 간호인력을 3팀으로 구성하여 팀장 밑에 요원을 매치하고 간호사 1인 1개 동을 담당하여 통반장 및 부녀회장이라든가 사회담당이라든가 가정복지사를 통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슈된 문제가정을 가지고 저희 담당간호사가 직접 가가호호 방문을 해서 간호 및 보건교육과 방문진료라든가 연계처리로 건강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 중에서 저희가 우선순위가 됐다고 생각된 문제들을 선정해가지고 95년도 사업방향을 아래와 같이 노인건강운동과 고혈압카드관리라든가 모자건강교실 이 3가지의 주요사업을 가지고 95년도에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첫째로 노인건강운동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는 계속 증가추세에 있고 마포구만 해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4.6%를 차지하고 있어서 노인건강문제가 지역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지역의 노인정을 대상으로 노인건강운동을 실시키로 계획을 했습니다. 이 노인건강운동은 미국의 메이여씨에 의해서 고안된 맨손체조운동으로서 근관절염의 통증제거라든가 만성병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뇌혈관의 순환장애 및 관절염 예방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저희 보건소에서는 상반기에 4개 노인정과 후반기에 3개 노인정을 우리 보건간호사들이 2인 1조가 되어서 주 3회에 걸쳐서 8주간 실시로 170회에 2,385명의 노인들에게 노인건강운동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두 번째가 고혈압환자 카드관리입니다. 이것은 혈압관리 사업내용을 말씀드리면 관내 고혈압환자 302명과 그에 혈압을 관리할 대상자 109명을 포함해서 총 412명에게 혈압관리카드를 주어서 저희 보건간호사들이 주1회 가정방문을 하여서 혈압상태를 카드에 기록하여 환자 자신이 그 위험상태를 스스로 인식해서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혈압관리카드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세 번째가 모자교실운영이 되겠습니다. 저희 우리나라에서는 모자보건사업이 전체 인구의 60%를 차지하고 있고 또 이 시기에 모자관리는 건강과 직결되는 주요한 단계이기 때문에 사업순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그래서 저희 보건소에서 영유아실과 모성실에 내소하는 자모들을 대상으로 모자건강교실을 실시하였는데 강사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들을 초빙해서 어린이 성장발달과 놀이라든가 자녀교육이라든가 이유식, 열관리, 응급처치법, 사고예방, 유방암자가진단 등의 내용으로 7회에 걸쳐서 344명을 교육해서 모자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95년 11월말로 저희가 사업실적을 말씀드리면 가정방문이 5,686가구에 8,591명 실시하였고 방문진료는 90회에 499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동순회진료는 47회 1,309명을 대개 투약을 하였고 연계처리는 54건을 처리하였습니다. 환자관리는 1,145명에 대해서 질병별로 환자관리를 지금 해주고 있고 정신질환자관리를 135명 처리하였습니다.
  그래서 건강진단을 관내 우리 주민들에게 567명에 대해서 건강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사업추진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말씀드리면 저희가 보건사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디까지나 신속한 정보라든지 대안제시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우리가 수작업으로 일을 해결하던 문제들을 전산화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되는데 이에 대한 경제적 뒷받침이 제공되는 것이 지금 사업의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홍성환  보건지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한대운위원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대운위원  한 대운위원입니다. 소장님하고 과장님 고생 많으시구요. 예산서를 봤지만 여기 보건소가 여러 가지로 어려운 여건에 더욱더 분발하셔야만 우리 마포구의 보건이 철저히 관리되리라 믿습니다. 사업내용 수고하셨구요. 이 노인건강운동 지금 상반기 4개동 하반기 3개동 그랬는데 그거를 조금 더 늘릴 수 있는 것을 인원 때문에 못하는 거죠.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네 그렇습니다. 보건지도과장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인력여건상 저희가 이 8주간의 소요기간이 걸리고 또 우리 보건간호사들이 2인1조가 나가야 되기 때문에 또 저희가 통합보건사업만 하는 게 아니고 보건간호사들이 클리닉사업도 하면서 오전에 클리닉 내소하는 민원들을 처리하고 오후에 나가기 때문에 인력여건상 더 늘리는 것은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한대운위원  연 지금 7군데라면 한동에 한군데씩 간다 그래도 7개동이죠. 그러니까 두어군데 더 늘려서 우리 시민보건위원님들이 같이 한번 참여를 해서 관심있게 지켜 보고 또 위원님들도 이 사업이 어떤 것인가하는 것도 공부도 하고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구요. 그 다음에 사업추진상 문제점에서 전산기기 구입을 위한 예산지원 막연하게 이러지 마시고 나중에 비공식적이라고 어느정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시면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저희가 예산 컴퓨터 필요한 대수를 올려놨는데 예산지원이 지금 안되고 있습니다.
한대운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홍성환  또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제가 보충설명 겸 질문 하나 드릴까 합니다. 시범보건소에서 지정 요청한 거에 대해서 시범실시해 가지고 3개팀을 구성해서 팀장하고 지역보건간호담당 투입해서 11개 동을 방문한다고 했습니다. 그렇죠.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네네
○위원장 홍성환  그런데 이 11개 동이 어디에 무슨 동입니까?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11개 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성산2동, 상암동, 아현2동, 망원2동, 청전동, 대흥동, 아현3동, 염리동, 상수동, 공덕2동, 용강동 이렇게 11개 동입니다.
○위원장 홍성환  그러면 이 11개 동을 다니면서 이렇게 보건진료를 하고 보건소에 아무 지장이 없습니까? 찾아오는 주민들한테 보건소 인력으로 충분합니까?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저희가 처음에는 이 사업을 연세대 간호대학과 합동으로 실시할 때는 24개 전동을 실시할려고 계획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지역담당제를 실시할려고 그 인원 비례를 하다보니까 지금 현재의 인력으로서 또 내소의 보건소 클리닉도 카바하면서 이 통합지역담당제를 실시하는데 24개동 전동을 카바하기에는 인력상 너무 역부족이라 저희가 11개 동만 선정을 한 것입니다.
○위원장 홍성환  아니 11개 동을 하더라도 보건소내에 찾아오는 환자들한테 충분한 인력관리가 되느냐 이 말이에요.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지금현재는 충분히 되고 있습니다. 저희가 내소민원을 우선으로 하면서 그 지역에 나가서
○위원장 홍성환  본위원이 생각하기에는 홍보를 많이 해서 보건소에 찾아와가지고 진료를 하고 이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왜그러냐 동을 찾아다니면 보건소에서 너무나 소홀하더라 이런 핀잔을 받을까봐 제가 우려가 있어서 제가 이렇게 질문을 드리는 것입니다. 사실
○보건지도과장 김연호  저희가 보건소의 홍보는 나갈 때마다 전단이라든가 기회 있을 때마다 홍보는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가가호호 방문을 하면서 보건소의 기능이라든가 역할을 알려드리고 보건소에 내소토록 하십시오 하는 게 개개인으로 봐서는 더 효과가 있는 거 같아요. 지금 보건소가 많이 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홍성환  네 그렇습니까?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더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많음)
  질의가 없으므로 주민건강기초조사추진현황보고의건을 마치고 제8차 위원회는 내일 오전 11시에 개의를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산회)


○출석위원
  홍성환   한대운   김동휘
  김순금   박영길   유동균
  이응원   한수균   한현덕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김건재

○출석공무원
  보건지도과장김연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