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7년 11월 25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50회마포구의회(정기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2분  개식)

○의사계장 황영일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5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전주곡에 따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동휘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먼저 오늘 금년도 의정활동을 마무리하는 성스러운 제50회 정기회를 개의하면서 그간 주민을 위해 동분서주하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고 배상대 위원장님의 빈자리를 보면서 가슴아픈 마음 금할길 없습니다.
  우리 모두 고개숙여 고 배상대 위원장님의 명복을 빕니다.
  아울러 지난번 배위원장의 장례시 심심한 애도와 함께 물심양면으로 많은 협조와 도움을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노승환 구청장 이하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회기는 제2대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기를 통해 마지막으로 맞게 되는 정기회로서 1998년도 예산안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질문 등을 통해 지난 1년 동안의 의정활동을 결산한다는데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것입니다.
  금년 한 해 동안 의원 여러분께서는 각종 세미나와 다양한 토론회 등을 통하여 마포구의회 의원으로서 필요한 소양과 지식을 배양해 오셨습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 구의회는 성숙된 지방자치를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와 자신감으로 충만해 있다고 생각되며 이번 정기회를 통해 더 한층 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정기회에서 우리에게 부여된 주요과제는 먼저 집행부에서 투자 우선순위를 심사숙고하여 본회의에 제출한 98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금번에 제출한 '98예산안은 경상비를 최대한 억제하고 주민복지 및 지역사회 개발에 중정투자하는데 역점을 두어 편성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서는 구정의 주요방향과 투자우선순위에 대하여 96년도 결산내용과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서 얻은 결과들을 토대로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에서 면밀히 심사하여 낭비요인이 철저히 배제된 알뜰한 예산이 편성되도록 우리 모두 중지를 모아 심도 있는 심의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번 회기중에 있을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에 대한 질문 등을 통해 구정의 구석구석을 자상하게 살펴 새로운 구정방향을 제시하는 데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는 구정업무에 대한 의회의 감시 및 견제기능을 실현하는 제도로써 우리의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고자 하는 개혁의지가 충실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구정의 전반적인 업무는 물론 구정의 최일선 현장까지 두루 살펴 잘못된 점은 시정과 개선을 촉구하고 잘된 점은 계속 발전시켜 구민 복지와 구정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구정에 관한 질문에 있어서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 불편 사항에서부터 느끼는 제도개선을 통하여 해결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의원들의 손길이 필요한 분야마다 건전한 비판과 발전적인 대안제시로 구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여러 의원들과 집행부가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기회에서도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속에 알찬 결실을 맺게 되기를 바라며 이것으로써 제50회 정기회 개회에 따른 인사를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