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9년 11월 25일(목)  오전 10시 01분 개식

  제67회마포구의회정기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1분 개식)

○의정업무주사 탁정웅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6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서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효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민선자치구정을 이끌어 가고 있는 노승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년도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게 될 제67회 정기회가 개최되는 오늘,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11월 18일 망원 제1동에서 있은 마포구의회의원 재선거에서 당선되어 우리 의회의 동료의원으로 동참하게 된 소중천의원께 우리 의회를 대표하여 진심으로 환영과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아울러 왕성한 의정활동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어려운 의정 여건 속에서도 지역발전과 주민복리증진 구현을 위해 수고하며 노력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의원 여러분께서 각종 세미나 및 교육 등을 통해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제고하셨을 뿐만 아니라 마포관내를 구석구석 살피시며 당면 현안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인 해결 노력으로 구정발전에 기여하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곧 21세기가 도래하게 됩니다. 새로운 천년을 여는 한 해를 맞아 우리 구의원 모두가 힘을 합하고 지혜를 모아서 21세기를 슬기롭게 준비하고 구민에게 희망과 활력을 주는 의정활동을 전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잘 아시겠습니다만 이번 정기회의 대표적인 의정활동으로는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을 통하여 금년도의 의정활동을 결산하고, 2000년도 예산안 등을 심의 의결하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번 회기운영을 하시는데 있어서 균형 있고 조화 있는 의정활동에 필요한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에 관한 사항으로는 의회에서 집행부에 감사를 실시하는 목적 중의 하나가 집행부에 있는 감사기관으로는 적출이 불가능한 구조적이고 정책적인 행정의 오류사항이나 시민생활과 직결된 사업들이 정해진 법규와 절차에 따라 정당하게 추진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시정함으로써 구정발전의 기회로 삼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전반적인 구정업무는 물론 구정의 일선 현장까지 두루 살펴 잘못된 점은 시정과 개선을 촉구하고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켜서 올바른 구정이 집행될 수 있는 계기를 조성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작년도 의회에서 지적한 사항이나 시정조치를 요구했던 사항들에 대해서 제대로 시정되고 있는지도 하나하나 점검하여 우리의 의정활동이 제대로 효율성을 거둘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구정에 관한 질문에 있어서는 행정사무감사 결과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대안제시가 있기를 바라며 의원 여러분께서 왕성한 의정활동을 수행하시면서 수렴하셨던 지역주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구정에 반영시킴으로써 집행부에서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구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내년도 예산안심의에 관한 사항으로 이번 집행부에서 제출한 2000년도 예산안은 1,446억원 규모로 집행부에서 투자우선순위의 조정을 거쳐서 주민복지시설 건립 및 지역사회발전에 중점 투자하도록 편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산심의에서 그 규모의 삭감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낭비요인이 철저히 배제된 합리적인 예산편성이 되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00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에 있어서 내년도에 새로이 편성된 경상비 및 사업비에 대하여 다시 한번 면밀한 검토와 심사를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모쪼록 이번 제67회 정기회에서도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40만 마포구민 모두에게 소망스러운 대화와 토론의 장이 되고 구정운영의 기본이 되는 2000년도 예산안을 성공적으로 심의 의결하는 모범적인 의회운영이 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의원님들께서 오랜 기간 동안 의사일정에 참여하셔서 의정활동을 하시는 동안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셔서 활기찬 모습으로 이번 정기회를 마무리 할 수 있게 되기를 기원하면서 이것으로 개회에 따른 인사에 대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정업무주사 탁정웅  이상으로 제6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