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1차정례회)

행정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6월 15일(목)
장  소 : 행정건설위원회

  의사일정
1.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공보담당관)
2.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감사담당관)

  심사된 안건
1.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공보담당관)
2.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감사담당관)

(10시 00분 개의)

○부위원장 허정행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3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행정건설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개의를 선포합니다.

1.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공보담당관)

○부위원장 허정행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공보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공보담당관은 나오셔서 본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안녕하십니까? 공보담당관 이인숙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지역발전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신 존경하는 행정건설위원회 허정행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을 모시고 2016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16회계연도 공보담당관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안은 기 배부해 드린 책자 내용 중 세입은 57쪽, 세출은 141쪽부터 145쪽까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16회계연도 공보담당관 일반회계 세입 결산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책자 57쪽입니다.
  징수결정액은 780만 2,900원이며, 수납액은 780만 2,900원으로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주요 세입으로는 내고장마포 광고료 기타사업수입이 778만 2,900원입니다.
  계속해서 2016회계연도 공보담당관 일반회계 세출 결산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책자 141쪽부터입니다.
  예산현액은 16억 5,301만 2천 원이며, 이중 지출액은 15억 4,694만 1,220원으로 집행잔액은 7,095만 8,780원입니다.
  그리고 예산성립 후 증감내역으로는 예산전용 1건 500만 원, 예산변경 1건 150만 원이며, 다음연도 이월내역으로는 사고이월 1건 3,512만 원입니다.
  집행잔액 발생원인 및 그 규모는 예산절감에 따른 집행유보액 2,219만 원, 낙찰차액 등 예산 집행잔액 4,876만 9천 원입니다.
  주요 사업별 집행잔액은 내고장마포 발간 운영 2,586만 원, 마포인터넷방송 운영비 1,075만 4천 원, 도시통합브랜드 개발 사업비 1,646만 3천 원입니다.
  예산전용은 확대간부회의 개최 시 전직원 대상으로 토론방 운영에 필요한 미디어 서버 구매를 위해 동일 세부사업 내의 일반운영비를 자산취득비로 500만 원 전용하였습니다.
  예산변경은 통합브랜드 개발과 관련하여 자문위원회 및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횟수 증가에 따라 부족하게 된 위원 회의참석 수당 확보를 위해 내고장마포 발간 사무관리비에서 도시통합브랜드 개발 사업 사무관리비로 150만 원 변경하였습니다.
  다음은 사고이월 내역입니다.
  마포 브랜드개발 자문위원회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마포 브랜드 디자인 개발 용역의 준공기한을 당초 2016년 12월 20일에서 2017년 2월 24일로 연기하여 3,512만 원을 사고이월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공보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존경하는 행정건설위원회 허정행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로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 드리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공보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유준상  전문위원 유준상입니다.
  2016회계연도 공보담당관 소관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었습니다.
  그러면 공보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겠으며, 질의에 대한 답변은 공보담당관이 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십시오. 이봉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봉수위원  이봉수 위원입니다.
  우리 공보과 이인숙 과장님이 여성으로서 정말 우리 마포를 매체를 통해서 빛내주신 거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공보과 직원들도 마찬가지고요.
  이제 우리 행정서비스도 어떠한, 물론 비영리 목적으로 가야 되겠지만 주민들 그러니까 마포구 관내의 일반 사업체들도 어떠한 홍보가 될 수 있도록 그러한 것을 앞으로 좀 개발을 해 주시면 안 되나? 나는 그것을 완전히 비영리로는 곤란하니까 조그만 비용을 받더라도 홍보를 좀 해 줄 수 있는 것은, 내고장마포는 어느 매체보다도 가정에서 다 보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통장님들을 통해서, 통장님들도 봉급 받고 있잖아요? 그런 것을 하고 있으면 어차피 통장님들이 그 역할을 다 하고 있으니까.
  그래서 내고장마포 하단에 조그맣게 전 페이지다가 박스 광고를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 박스 광고. 그게 이렇게 보면 시중에 일반 벼룩시장이나 그런 광고성 언론 있잖아요? 홍보지. 그러한 것처럼, 거기도 확 튀는 데는 100만 원이 넘어가고 그래요. 그러니까 이것을 물론 이렇게 해 놓으면 수많은 업체들이 “우리도 해 주세요, 우리도 해 주세요.” 그러는데 그것은 일단 뽑으면 되는 겁니다. 그러한 것을 해 가지고.
  그게 우리 돈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조금만 지혜롭게 하면 지역에 있는 업체들도 홍보가 될 수 있고 또한 우리 공보과의 어떠한 부수입이 올라갈 수도 있고 그러니까.
  결산서 57페이지 보면 2015년, 2016년도 예산 수입이 있었는데 2017년도만 빠져 있어요. 보니까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거기에 대해서 말씀을 좀 해 주시고, 일단은 제가 물어본 거에 대해서 그러한 것을 좀 어떻게? 우리 과장님, 제가 말하는 거에 대해서 이해했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예.
이봉수위원  거기에 대해서 좀 말씀해 보세요. 공보과에서 앞으로 어떤 방향을 좀 잡고 해 줄 수 있는지?
○공보담당관 이인숙  이봉수 위원님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내고장마포 소식지에 유료광고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유료광고가 공익적인 학교라든지 아니면 평생교육기관에서 구민들을 위해서 교육하는 프로그램도 있고요. 약간 공익적인 부분으로 해서 게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봉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고장마포 16면 밑에 하단에 전부 다 유료광고로 하기는 좀 그것은 어렵고요. 왜냐하면 저희가 각 부서에서 구정 홍보를 해 달라고 오는 사업이 엄청 많은데 저희가 선별해서 하다 보니까 싣고 싶어도 못 싣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전면은 아니더라도 저희가 유료광고해서 의뢰 오는 거는, 공익적인 거는 저희가 다 게시를 해 줍니다.
이봉수위원  과장님! 여기서 바로 어렵다고 그래버리면 안 한다는 거하고 똑같네?
○공보담당관 이인숙  아니 전체는 다 아니고요.
이봉수위원  “연구를 해 보겠습니다.”하는 거예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웃음)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이봉수위원  담당이 박상수 팀장이잖아요? 해서 지르면 되는 거지. 위원이 말하는데, 여기서 내가 왜 있어요? 제가 왜 물어봐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예, 알겠습니다.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봉수위원  여기서 “어렵고요.”그래버리면 안 한다는 거지 뭐.
○공보담당관 이인숙  아니 안 하는 건 아니고요.  
이봉수위원  연구하면 연구가 딱 나오고 연구비도 안 들어갈 건데.
○공보담당관 이인숙  예, 알겠습니다. 검토해서요. 주민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공익광고는 저희가 의뢰 들어오는 대로 하도록 전부 다 게시를 하겠습니다.
이봉수위원  왜 그러느냐 하면 그것이 매달 들어가는 것은 안 되겠지만 번갈아가면서 마포의 어떠한 먹거리 식당 같은 데 그런 데가 엄청 많아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봉수위원  그러니까 저는 실상 마포에는 먹거리가 정말 괜찮은 데가 어디 있을까, 다른 데 가면 많은데, 가격도 저렴하고. 우리 동네 합정동이나 서강동에는 그런 것이 없어요. 그래서 제가 우물 안의 개구리인가 모르겠지만 상암동이나 공덕동 그쪽에는 회사 다니는 직장인들이 많으니까 먹거리가 좀 있더라고요. 해서 그런 것을 발굴해서 조그마하게 하면, 오히려 더 크면 사람들이 안 봐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맞습니다.
이봉수위원  조그마하면 저게 뭘까 하고 쳐다보는 거예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봉수위원  그러니까 내고장마포 소식지를 조금만 더 키웠어야 돼요. 그것 비용 차이가 얼마나 나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비용 차이는 뭐 그렇게.
이봉수위원  그것이, 그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렇죠? 지금 이 정도 수준인데 조금 더 크다고 해서 사람들이 무거워서 안 가져가겠어요? 안 보겠어요? 그렇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맞습니다.
이봉수위원  연구를 하면 되는데 그냥 못한다고 그래?
○공보담당관 이인숙  검토하겠습니다. 위원님 좋은 말씀이신데요. 마포구 관내에 음식점만 있는 것이 아니고요. 여러 가지 좋은 곳, 저희가 찾아가지고 발굴해서 최대한 소개를 많이 하겠습니다.
이봉수위원  마포구의 사업장들 꼭 음식점만 아니라 너무 광고성 있는 그런 것, 벼룩신문이나 그런 데 가면 사업도 안 되는데 그런데 가면 굉장히 비용이 많이 나가요. 그것도 며칠에, 많이 나가는데 아무튼 그런 것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행정서비스가 뭡니까? 우리 마포구에서 관내에 있는 사업체를 살리는 것, 그것도 우리의 의무예요. 의무.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검토해서 하겠습니다.
이봉수위원  그리고 57페이지에 기타사업수입 예산액이 없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공보담당관 이인숙  57페이지 기타사업수입이 2만 원 말씀하시는 것이에요?
이봉수위원  그것밖에 안 돼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아, 2만 원이 2016년도에 저희가 직원 여비를 주는데 거기에서 과다 지출된 금액이 2만 원입니다.
이봉수위원  2만 원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그것을 다시 세입 해서 처리해 가지고 입금하는 바람에 그외수입이 거기에서 발생했습니다.
이봉수위원  2만 원 불용처리 했어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2만 원은 세입처리 했습니다. 과다 지출한 직원 여비 금액입니다.
이봉수위원  알겠습니다. 아무튼 우리 마포가 공보과 전 과장님이 누구인지 모르겠지만 현 과장님이 더 열심히 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제가 격려를 표합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봉수위원  응원할 테니까 언론매체를 통해서 우리 마포가 할 수 있는 것, 또 한 가지 의원들이 18명이 각자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 일하지 않는 의원들은 안 내 줘도 됩니다. 저 같이 열심히 일한 의원들은 꼭 그것이 홍보를 필히 해 주셔야 됩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봉수위원  제 말 알으셨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알겠습니다.
이봉수위원  이상 질문 마치겠습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이봉수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이학래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이학래위원  이학래 위원입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짧게 합시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학래위원  우리 공보과는 전부 예산이 구비에서 많이 들어가죠? 매칭사업이 하나도 없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없습니다.
이학래위원  그래서 중요한 과가 공보과입니다. 그리고 우리 구청 자체도 홍보하지만 또 의회라는 것이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을 했고요.
  여기 보면 구정홍보물 제작 및 홍보관 운영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전광판이 15개를 홍보를 한다고 그랬는데 전광판이 어느 정도의 크기를 전광판이라고 하는 것인지?  
○공보담당관 이인숙  위원님 어디 쪽 말씀하시는 거죠?
이학래위원  2016년도 사업예산서 안에 보면 구정홍보물 제작 및 홍보관 운영이라는 정책 사업으로 구정홍보 기능강화에 보면.
○공보담당관 이인숙  아, 예.
이학래위원  이것은 구청 안의 엘리베이터 안에 모니터 15개에 홍보한다는 것인가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저희 구정홍보관 운영이요. 저희 들어오는 입구에 보시면 정보마당이라고 있습니다. 의회 옆쪽으로. 거기를 정보마당이라고 해서 거기 정보마당을 유지하는 유비지하고요. 거기 보면 책을 저희가 비치를 해 놓았습니다. 주민들 오셔서 앉아서 쉬시는 분들 보실 수 있게. 그래서 정보마당의 책자를 구입하는 구입비이고요.
  저희가 작년에 마포구 편의시설 책자를 제작을 해서 ‘처음 만나는 마포’ 해 가지고 저희가 제작해서 그때 의원님들도 아마 요만한 책자로 만들어서 저희가 드렸는데요. 그 책자를 제작하는 제작비 해서 전체적으로 2천만 원 예산이 잡혀있습니다.
이학래위원  아, 그러면 여기 보면 옥외전광판도 있는데 6개소.
○공보담당관 이인숙  옥외전광판은요. 그쪽은 예산이 지원되는 것이 아니고 저희가 관내에 있는 전광판에 저희 홍보를 의뢰를 합니다. 그러면 옥외전광판이 한 달 단위로 해 가지고요. 2건 내지 3건, 저희 구에서 의뢰를 하면 거기 영상으로 해서 표출을 해 줍니다.
이학래위원  그러니까 6개소라도 6개소에서 다 해 주는 것이 아니네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6개소하고요. 그다음에 월드컵시장, 망원시장 해서 또 하나가 늘었습니다. 지금 현재 9개 옥외전광판이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학래위원  여기는 월드컵, 망원시장이 2개소에 있는데 하나가 늘어서 9개소가 됐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학래위원  그러면 이 옥외전광판이, 내가 궁금한 것은 대개 망원시장, 월드컵경기장, 이쪽에 있는데 갑 쪽에도 옥외전광판이 있느냐 그것을 묻고 싶습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갑 쪽에요? 대부분 시장은 지금 월드컵하고 망원시장이고요. 그다음에 나머지는 신촌하고 양화로, 그리고 마포대로 이렇게 있습니다. 그러니까 지역적으로 보면.
이학래위원  이 소중한 구비를 쓰는데 을 쪽에 너무 치중하는 것이 아니냐, 홍보를. 우리 중요한 데가 공덕동 로터리가 있습니다. 진짜 서울시민이 5개 전철노선이 지나가는 그런 공덕로터리에다가, 이런 것을 구정홍보를 하려면 100% 구민 세금을 갖고 하는데 그런 데에 해야 되지 않느냐,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역 안배를 해서.
○공보담당관 이인숙  이학래 위원님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옥외전광판을 이용해서 저희가 홍보하는 것은 예산이 구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학래위원  그래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비 예산으로 하는 사업이고요.
이학래위원  지금 뭐 사업수완을 발휘해서 좀 하고 의원님들 얼굴이 공덕동 로터리에서 비칠 수 있게 그런 것을 해야 오늘 그냥 하고 지나갑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이학래위원  우리 내고장마포 발간하시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학래위원  이것 인쇄하거나 이런 선정은 어디에서 합니까? 총무과나 이런 데서 업체선정은 하고.
○공보담당관 이인숙  업체선정은 공보담당관에서 합니다.
이학래위원  공보담당관에서?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학래위원   그러면 이것이 입찰방식입니까?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입찰해 가지고요. 제안평가위원회를 구성해서 심의를 합니다.
이학래위원  이것도 심의위원회가 있겠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제안평가심의위원회를 구성을 해서 심의를 합니다.
이학래위원  이것 입찰방식하고요. 심의위원들이 누구인지하고 해서 서류를 한번 갖다 주세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자료 드리겠습니다.
이학래위원  참 PCRM이라고 그랬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학래위원  아까 불용액이 많다고 그랬는데 PCRM이라는 것이 개인한테 무슨 정보를 문자메시지 같은 것으로 보내는 것 아닌가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저희가 PCRM 회원이 현재 한 8만 명 정도 되는데요. 저희가 매월 월요일 날 이메일로 자료를 보내드리는데 그분들은 그것을 정보를 받으시겠다고 사인을 하신 분이에요.
이학래위원  원하시는 분만 했는데.
○공보담당관 이인숙  오케이를 하신 분들인데 저희가 매월 첫째 주 월요일마다 보내는데 PCRM에 한 9개 정도 구정소식을 담아서 그렇게 보내고 있습니다.
이학래위원  제가 7, 8년 전에 한번 주민센터에서 좋은 것이니까 사인을 해 봤어요. 그랬더니 이것이 대량으로 오니까 내가 마포구민일 때 생각하면 너무 갑자기 메일이 이것으로 꽉 차니까 불편한 것도 좀 있더라고요. 진짜 필요한 소식만 주어야 되는데 어떻게 보면 구민이 볼 때 전혀 구민하고 관계없는 정보가 거기에 오지 않느냐. 물론 다 좋은 뭐 마음의 레터인가 뭐 그런 좋은 것도 있지만 이런 것을 보낼 때 구민한테 필요한 정보만 압축해서 주는 것이 좋지 않느냐. 어떻게 보면 메일을 필요한 것을 봐야 되는데 전부 그것으로. 매일 가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매일 아닙니다.
이학래위원  매일은 아니고?
○공보담당관 이인숙  일주일에 한 번, 월요일 날 가고요. 월요일 날 한 번 갈 때마다 9건에 대한 저희 구정소식과 관련된 것만 정보를 드리고요. 그 소식 건에 대해서도 자체적으로 심의를 해 가지고 선정을 합니다.
이학래위원  내고장마포가 상을 탔다고 이렇게 나와 있네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이학래위원  하여튼 이것은 칭찬받아야 되고 잘한 것은 좋은데 타 구보다 우리가 홍보매체나 이런 디자인이나 이런 것을 잘했기 때문에 상을 주었겠죠?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저희가 타 구에서 오는 소식지도 전부 오거든요. 그러니까 서로 교환하면서 보게 되면 전체적으로 마포가 좀 다른 자치구보다는 디자인이나 기획이나 편집에서는 참 많이 탁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학래위원  이것은 타 구 사례는 컴퓨터로 받아볼 수가 있나요? 아니면 그 자료만 타 구는 어떤 스타일인가 그것도 한번 서류로 해서 보내주세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전체적으로 해서요. 보내드리겠습니다.
이학래위원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이학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호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유호렬위원  유호렬 위원입니다.
  우리 공보담당관실은 마포구를 홍보하고 마포 구정에 대해서 정말 지역주민과의 교량적인 하나의 중간에서 일을 많이 하시는데 상당히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한 가지만 여쭤보면서 제안하겠습니다. 세입 결산에 보면 2016년도 결산서에 보면 780만 2,900원, 광고수입이라고 그러셨죠? 광고수입.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유호렬위원  그런데 한 가지 내가 제안을 할게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유호렬위원  며칠 전에 마포구의회하고 마포상공회의소하고 간담회를 가졌었어요. 그런데 우리 의원님들도 마포상공회의소가 자세하게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솔직한 얘기로. 그날 간담회를 하면서 새삼 다시 알게 되었는데 거기에 보니까 우리 마포구에 공장을 두었다든가 생산업체도 상당히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지역경제에 그분들이 많이 기여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마포상공회의소에서 무슨 광고 같은 것도 좀 냅니까? 내고장마포에.
○공보담당관 이인숙  상공회의소는, 경찰서, 소방서 이런 데는 공문으로 많이 옵니다. 그런데 상공회의소에서 저희한테 온 적은 없습니다.
유호렬위원  과장님! 그 상공회의소에 사무국장도 있고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것 같더라고요. 한번 협의하셔 가지고 우리 지역의 생산업체라든가 이런 것에 대한 소개도 좀 해 주시고 그래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이렇게 했으면 어떤가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유호렬위원  한번 고려하셔가지고 한번 자꾸 업무를 이렇게 새로운 실적을 발굴하셔가지고 했으면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좀 해 주세요.
○공보담당관 이인숙  네.
유호렬위원  이상 질의 마칩니다.
○공보담당관 이인숙  좋으신 말씀시고요. 검토해서 추진하겠습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유호렬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의사일정 제1항 공보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 예비심사 과정에서 도출된 의견들은 의견서를 작성하여 예산결산위원회에 회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안건준비를 위해 잠시 정회하고 10시 40분에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회의중지)


(10시 41분 계속개의)

○부위원장 허정행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감사담당관)

○부위원장 허정행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감사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감사담당관은 나오셔서 본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김용인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김용인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마포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시는 행정건설위원회 허정행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2016회계연도 감사담당관 소관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2016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서 책자 146쪽부터 148쪽까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 소관으로 편성된 예산액은 총 2억 3,106만 2천 원이며 이중 지출액은 2억 1,948만 3,260원이고 집행잔액은 1,157만 8,740원입니다.
  주요 집행잔액 발생 내역은 예산절감에 따른 집행 유보액 306만 원과 예산 집행잔액 851만 8,740원, 그리고 집행사유가 발생하지 않은 공직자 청렴·비리신고 보상금 100만 원입니다.
  사업별 불용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146쪽 엄정한 감사로 공직기강확립 사업입니다. 예산액 824만 6천 원 중 824만 5,5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투명하고 신뢰받는 구정운영 사업입니다. 예산액 3,044만 6천 원 중 2,697만 5,600원을 집행하고, 347만 400원이 불용되었습니다. 주요 불용내역은 공직자재산조회 비용 136만 3,530원과 공직자 청렴·비리신고 보상금 100만 원입니다.
  다음은 구민불편 살피미 운영 내실화 사업입니다. 예산액 788만 9천 원 중 702만 1,820원을 집행하고 86만 7,180원이 불용되었습니다. 주요 불용내역은 환경순찰 차량 유지 및 수리비 등 공공운영비 76만 9,920원입니다.
  다음은 147쪽 고객만족 행정 사업입니다. 예산액 745만 원 중 692만 7,510원을 집행하고 52만 2,490원이 불용되었습니다.
  주요 불용내역은 공공운영비 51만 9,820원입니다.
  다음은 구민 인권보호 및 증진 사업입니다. 예산액 229만 5천 원 중 182만 3천 원을 집행하고 47만 2천 원이 불용되었습니다. 주요 불용내역은 인권홍보 리플릿 등 일반운영비 47만 2천 원입니다.
  다음은 옴부즈만 운영사업입니다.
  예산액 2,962만 5천 원 중 2,702만 4,940원을 집행하고 260만 60원이 불용되었습니다. 주요 불용내역은 옴부즈만 운영 수당 260만 원입니다.
  다음은 148쪽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예산액 1억 4,511만 1천 원 중 1억 4,146만 4,890원을 집행하고 364만 6,110원이 불용되었습니다. 주요 불용사유는 특근매식비 등 사무관리비 151만 6,520원입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유준상  전문위원 유준상입니다.
  2016회계연도 감사담당관 소관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부위원장 허정행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과 검토보고를 들었습니다.
  그러면 감사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으로 진행하겠으며, 질의에 대한 답변은 감사담당관이 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십시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의사일정 제2항 감사담당관 소관 2016회계연도 서울특별시 마포구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예비비 지출 및 기금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 예비심사 과정에서 도출된 의견은 의견서를 작성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4차 행정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위원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1분 산회)


○출석위원
  허정행   강희향   백남환
  유호렬   이봉수   이학래
○전문위원
  유준상
○출석공무원
  공보담당관이인숙
  감사담당관김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