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4년 7월 5일(화) 오전 10시 05분 개식

  제23회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장재관)


(10시 05분 개식)

○의사계장 장재관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2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원태  갑자기 아침에 쏟아지는 폭우로 인해서 오시는데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조삼섭 마포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여러분, 연일 장마철인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여러분의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을 다시 대하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앞으로 1여년만 있으면 초대 구의원으로서으 임기가 만료되게 됩니다. 그 동안 우리가 갈고 닦은 경험과 쌓아온 업적을 바탕으로 남은 임기동안 보다 성숙하고 한차원 높은 의원상을 정립하는데 온 힘을 다하여 초대의원으로서 지방자치의 기틀을 마련하였다는 평가를 받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중 우리 안건처리 과정에서 그 동안 교통문제, 쓰레기처리, 공해문제, 환경보전 등 주민불편사항과 중장기적인 마포구이 발전계획들이 예산과 어떻게 연계되었고 그 타당성과 효율성은 물론 우선 순위에 객관성은 있는지 예의검토하는 등 대의기관으로서의 소임을 다하여야 하겠습니다. 서울정도 600년과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하여 국제도시로서 면모를 갖추기 위하여 연일 노고가 많으신 집행부 관계공무원여러분 날로 변화하는 무한경쟁의 국제화 흐름속에서 개방화와 지방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미래를 설계하는 충분한 사전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있는 행정체제로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문민정부 출범후 공직사회에 불어닥쳐 사정한파로 복지부동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생겼다고는 합니다마는 우리마포구 공직자는 지역의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하여 수고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민의 소득증가와 문화수준의 향상으로 행정수요는 다양하게 늘어가고 각계각층의 욕구 또한 날로 분출되고 있으나 이에 따른 행정수행능력과 자세가 미흡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럴때일수록 모든 공직자는 부단한 자기성찰과 혁신이 있어야만 하겠습니다. 또한 과거 행정편의 위주의 행정에서 하루속히 과감히 탈피하여 주민생활 편의위주의 행정개선도 더욱 박차를 가해야만 하겠습니다.
  모든 공직자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주민에게 봉사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전화하여 더욱 보람된 구정이 펼쳐져 마포지역사회가 더욱 개선되고 향상되도록 더욱 분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금번 23회 임시회에서는 구정에 관한 질문과 19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당면한 각종 안건을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먼저 3일간의 일정으로 계획되어 있는 구정질문에 있어서는 마포구민 모두가 궁금하게 여기거나 구정업무중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분야에 대해 동료의원여러분의 진솔한 질문과 집행부측의 성실한 답변으로 구정발전과 더욱 차원높은 지방자치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도록 우리 모두 노력하여야만 하겠습니다.
  이번 199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는데 있어서는 구정의 당면과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투자의 우선순위가 적정한지 사업시행에 타당성이 있는지 심사과정에서 세심하고도 면밀한 검토를 거쳐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활동에 있어서 우리 구의회가 모범적으로 운영되어지고 구정발전에 대한 의원여러분의 땀과 수고가 선진 마포건설과 주민복리증진에 많은 기여가 있으시길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아무쪼록 금번 임시회에서도 45만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알차고 내실있는 의정활동이 될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조삼섭 마포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동료 의원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하시는 일들이 꼭 성취되시기를 빌어마지 않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쏟아지는 폭우로 인해서 우리 마포구에 피해가 없도록 다같이 하나님께 기도드리면서 개회사에 따른 인사를 갈음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장재관  이상으로제2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8분 폐식)


○의장 김원태  회의를 진행하기 전에 7월 1일자로 우리 마포구청에 인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7월 1일자 인사발령에 의거 이동된 주요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시민국장이셨던 강신재국장이 도봉구 재무국장으로 전보되었고 본청 윤병여 민원담당관이 시민국장으로 부임하셨습니다. 그러면 윤병여국장님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국장 윤병여  2여년만에 마포에 와서 또다시 보직된 것을 제 개인적으로 무한히 반갑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의원여러분께서 종전과 같이 채찍을 할 것은 채찍해 주시고 또 적극적으로 도와 주실 것은 도와 주시고 많은 지도편달을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또 미력하나마 마포행정을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을 이자리를 빌어 다시 약속드리면서 인사에 대신하겠습니다.
○의장 김원태  다음은 도시정비국장이셨던 이상하국장이 중구시민국장으로 전보되었고 도시정비국장에는 강서구 임동남 총무과장이 부임하셨습니다. 그러면 임동남 도시정비국장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도시정비국장 임동남  방금 소개받은 도시정비국장 임동남입니다. 마포구의원님들을 뵙게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저는 조금전에 소개해 드린대고 강서구청 총무과장으로 약3년정도를 근무를 했습니다. 이번 인사에 승진발령이 돼서 마포구에 와서 일을 하게 됐습니다. 여러가지 미흡합니다마는 의원님들의 많은 도움이 있다고 그러면 제 열과성을 다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면세어 부족한 점 많이 이끌어 주시고 지도편달을 당부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