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2년 9월 17일(목)  10시 00분 개식

  제11회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구청장인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장재각)


(10시 00분 개식)

○의사계장 장재각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1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된 전주곡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묵념곡에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원태  의원여러분 반갑습니다.
  초가을의 맑은 날씨, 그리고 건강한 여러분의 모습을 대하니 이번 회기에 좋은 결실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의원 여러분은 그 동안 의정활동을 통하여 부단히 노력하여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의회상 정립에 선도적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인은 생각합니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여건과 점증하는 주민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리는 부단한 자기개발과 노력으로 내실있는 의정활동을 수행해 나가야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치단체장으로부터 제출된 안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만족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각 상임위원회별로 현재의 각종 조례를 검토하여 정비하여야 하며, 다수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능동적으로 조례를 재개정하고 지역복지사업대상을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일을 주저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의원여러분! 우리가 45만구민으로부터 수임한 책무를 충실히 하는 것이 마포구민복지발전에 기여하는 것임을 다같이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구민의 신뢰와 존경이 따를 것입니다. 금번 제11회 임시회에서도 활발한 토론과 질의, 그리고 심도있는 안건 심사를 부탁드리고 풍요로운 이 결실의 계절에 의원여러분의 건승을 빌며 개회사에 가름코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장재각  다음은 손장호 마포구청장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 손장호  존경하는 김원태 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지난 7월말 제10회 임시회 이후 무더운 여름을 보내고 건강한 모습으로 마주하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지난 여름은 국가의 에너지절약시책에 호응한 에어컨 가동중지와 국가의 대내외적인 정치·경제 여러 가지 어려움등으로 유달리 무덥고 지루했던 것으로 기억되며 이렇게 힘들고 어려운 주변여건 속에서 의원여러분과 우리 직원은 자기소임에 따라 묵묵히 지역사회발전을 위해서 일해 왔습니다.
  이제 가을에 들어서는 금년도 사업의 마무리와 내년도 사업계획의 수립 및 이에 따른 예산편성등을 계획된 일정에 따라 차질없이 해야할 때가 왔습니다.
  금번 제11회 임시회의는 이제 궤도에 오른 각 상임위원회활동을 통해서 각종 안건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와 구정업무에 대한 애정있는 상호간의 이해가 깊어지는 계기가 되어서 우리가 지금까지 가꾸어온 지방자치문화의 전통의 토대로 보다 성숙한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구 전직원은 의원님여러분의 의견을 최대한으로 존중·수용하여 성의있는 구정을 펼쳐 나갈 것을 이 자리를 빌어서 다짐합니다. 더 나아가서 상호간의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긴밀한 협조체제유지로 지역사회 발전에 차원높은 구정이 펼쳐지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의원여러분이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서 구의회와 집행부서간의 공동노력으로 원만한 의사운영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만 인사에 대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장재각  이상으로 제1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