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트결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5년 5월 3일(수)  오전 10시 01분 개식

  제29회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개식
(사회 : 의사계장 장재각)


(10시 01분 개식)

○의사계장 장재각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9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된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과장 김원태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유동주 마포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풀내음 싱그러운 실록의 5월에 이렇게 의정단상에서 여러분의 건강하고 밝은 모습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 기간동안 동료의원께서 지역의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오직 구민의 대표자로서의 명예와 긍지만을 가지시고 42만 구민의 여망을 구정에 반영하고 선진마포건설을 위하여 헌신적인 노력을 해오신데 대하여 아낌없는 찬사와 격려를 드리는 바입니다.
  특히 본인의 부덕함에도 불구하고 얼마남지 않은 임기동안 의장으로서 막중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동료의원 여러분에게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우리에게 부여된 마지막 임기까지 우리 모두의 결속된 의지로써 유종의 미를 거두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이번 제29회 임시회에서 우리가 다루어야 할 주요의제는 구정에 관한 질문과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현재 계류중인 안건들에 대한 심사와 수방관련시설 및 주요시설물 점검 등이 되겠습니다.
  먼저 구정에 관한 질문에서는 그 동안 주민이 겪어 왔던 제도적인 불편함과 일상생활 속에서 개선돼야 할 사항들 중 우리 의원들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여러 가지로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동료의원들께서는 이번 구정질문에서도 구정에 대하여 책임을 같이 한다는 공인의식으로 전문적인 식견과 충분한 자료를 활용하셔서 지역민원 해결은 물론 구민들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시키는 데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우리 의원의 구정질문 하나 하나가 지역주민의 생생한 의견을 담고 있는 것임을 유의하셔서 성실한 답변과 아울러 제기된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제 6월이 되면 본격적인 장마가 다가올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우기에 대비하여 각종 수방시설 및 위험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점검으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최근 대구에서 발생한 가스폭발 사고를 비롯하여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공공시설물에 대한 사고는 시민생활 안전에 심각한 위험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우리 구의회에서 실시하는 수방관련 시설 및 공공시설물 점검은 의정활동에서 매우 긴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집행부에서는 모든 공공시설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만 하겠습니다. 우리 마포구의회 의원 모두도 성실하고 투철한 현장 관리자가 되어 시민생활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겠습니다.
  이번 시설물 안전관리 점검에 있어서는 의회와 집행부 구성원 모두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각종 위험시설물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고 평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는데 다같이 지혜를 모아야 하겠습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부여되어 있는 과제들을 한걸음 한걸음 충실히 이행할 때 안정되고 희망찬 마포건설을 이루는 토대가 굳건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29회 임시회가 동료의원 모두가 지방자치 정착의 주역이라는 자긍심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마지막 임기까지 구정발전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이것으로 개회에 따르는 인사에 갈음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장재각  이상으로 제29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