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8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4년 12월 2일(목)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108회마포구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이수병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08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 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자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평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2004년도 마지막 회기가 될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은 그 어느 해 보다도 대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한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정학적인 불확실성으로 국제유가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였고 내수부진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되어 서민경제에 깊은 주름이 지는 등 여러모로 어려운 한해였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구의회는 4대 후반기 원구성을 원만하게 마치고 40만 마포구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각종 안건심의와 구정질문 등을 통하여 구정이 올바르게 나갈 수 있도록 각종 대안을 제시하는 등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 구민들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며 아울러 다시 구정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내년 한해 동안 구정을 운영하게 될 예산 등 주민과 밀접한 각종 안건을 심사하게 됩니다. 특히 내년도 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이 구민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편성되는지, 주요사업의 우선순위는 적절한지, 어렵고 소외된 주민들에 대한 배려는 충분한지 등을 철저히 심사하여 신뢰받는 의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께서는 금번 정례회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에 대한 자료를 철저하고 세심하게 준비하여 의원님들이 각종 안건를 심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제 올해도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금년도에 계획하신 일들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2004년 갑신년 한해를 내실 있게 마무리하고 지방분권이 더욱 가속화되는 등 우리에게 기회와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는 을유년 희망찬 새해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회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수병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