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3년 12월 2일(화)  오전 10시 05분 개식

  제100회마포구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5분 개식)

○의사팀장 조주연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0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 반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영식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년도 마지막 회기가 될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금년은 그 어느 해 보다도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라크전쟁, 북핵, 노사갈등, 경제불황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서 지금까지도 매우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 구의회는 40만 마포구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각종 안건 심의, 구정질문,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구정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등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해 왔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 동안 구민의 뜻을 받들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살맛 나는 새마포를 만들기 위해 애써오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내년 한 해동안 구정을 운영하게 될 예산 등 중요한 안건들을 심사하게 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새해 예산을 심사함에 있어 모든 사업이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지 아닌지를 면밀히 검토하여 더욱 신뢰받는 의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금번 회기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들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자료들을 철저하고 세심하게 준비하여 의원님들이 각종 안건을 심사하는데 조금의 어려움도 없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03년도 이제 한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금년도 계획하신 일들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2003년 한 해를 알차게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2004년 새해의 터를 닦고 씨를 뿌리는 의미 있는 회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조주연  이상으로 제10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