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2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2년 12월 2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92회마포구의회제2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조주연  좌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92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된 반주에 의하여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영식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박홍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2002년도 마지막 회기가 될 제92회 정례회 개회에 즈음하여 여러분의 건강하고 밝은 모습을 뵙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은 우리 마포구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드높이고 마포구가 세계 속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한 뜻 깊은 한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지역 주민들의 성원 속에 제4대 마포구의회가 구성되었고, 구민의 숙원이던 마포문화체육센터가 개관되었으며, 특히 지난 6월에는 세계인의 환호속에 "2002서울월드컵"이 상암경기장에서 개막되어 월드컵 4강의 신화를 이루어 내는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둔 한해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여러 동료 의원님의 헌신적인 의정활동과 집행부 공무원의 열과 성을 다한 업무추진이 없었다면 이루어 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6일간의 회기로 개회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내년도 예산안을 비롯해 주민생활과 밀접한 각종 안건들을 심사하게 됩니다. 이번 회기는 제16대 대선 기간과 겹쳐 예산안 등 여러 안건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심사하기에는 결코 충분한 기간이 아님을 유념하셔서 효율적인 회기 운영이 되도록 세심히 챙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내년도 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이 구민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편성되어 있는지, 주요사업의 우선 순위는 적절한지, 어렵고 소외된 구민들에 대한 배려는 충분한지 등을 철저히 심사하여 신뢰받는 의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의 공무원들께서는 금번 정례회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에 대한 자료를 철저하고 세심하게 준비하여 의원님들이 각종 안건을 심사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홍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우리 마포가 살기 좋고 희망이 넘치는 고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마포구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지역발전을 위해 다 함께 매진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2002년 임오년 한해를 내실 있게 마무리하고 계미년 희망찬 새해의 청사진을 구민에게 제시하는 명실상부한 토론의 장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간략하나마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조주연  이상으로 제92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