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1차정례회)

운영위원회 회의록

제3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5년 7월 5일(화)
장  소 : 운영위원회

  의사일정
1. 2005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심사된 안건
1. 2005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09시 20분 개의)

○위원장 정형기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개의를 선포합니다.

1. 2005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위원장 정형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건은 지난번 우리 위원회에서 실시한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으로 배부해 드린 보고서는 위원장과 간사가 협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러면 작성된 감사결과보고서 채택에 대하여 전완수 간사께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완수위원  전완수위원입니다. 우리 위원회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는 2005년 6월 23일 위원장님을 위시하여 운영위원회 위원 전원을 감사위원으로 하여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금년에 실시된 감사는 2004년도, 2005년도 예산집행내역, 구의회 신청사 건립에 따른 집행부와의 협의내용, 국내여비 집행실태, 의정활동 홍보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실시하여 3건의 지적사항이 있었으며,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시정 및 처리토록 요구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이 지적하신 사항에 대해 의회사무국에 시정하도록 요구, 개선하여 의회업무가 효율적으로 추진되도록 할 것입니다.
  기타 시정 및 처리 요구사항과 처리의견 등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05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형기  전완수 간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러면 본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유남열위원  위원장님! 뭐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본 위원이 지난번에 참석을 못해서 그러는데요. 이 감사결과 처리의견에 보면 2004년도 의정활동 국내여비 예산현액 대비 집행잔액이 45.9%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고 예산을 적절히 집행할 수 있도록 홍보를 철저히 하라고 지적했는데 본 위원도 동감을 합니다. 본 위원이 전에 보면 구의원들이 자기 고향이나 이런 데 가서 의회하고 비교도 하고 거기 참고자료도 좀 있으면 가져올 수 있고 하는 여비를 줘서 뒷받침을 해 준 적이 있는데 요 근래는 이 제도가 없어졌는지 사무국에서 의원들이 고향에 가서 고향 의원들하고 면담도 하고 거기에 좋은 점이 있으면 자료도 수집하고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전혀 없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되고 있는지 사무국장의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사무국장 김재형  지난번 감사 때 말씀을 한번 드렸습니다만 지금 말씀하신 대로 위원님이 안 계셔서 그때 답변을 못 들으셨는데요, 저희들이 매년 해 오던 건데 지방의회도 시찰하시고 어떤 지방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이런 여건이 돼 있는데 의원님들이 개인사정으로 못 가신 거지 저희들이 안해 드려서 못 가셨다고 얘기하시는 것은 좀 그런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계획서를 나눠드리는데 의정활동하고 자꾸 짬이 안 나다 보니까 못 가신 거지 저희들이 그것을 안 드려서 못 가셨다고 하는 것은 좀 얘기가 다른 것 같은데요.
유남열위원  본위원이 이 근래는 의원들이 고향에 가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날짜를 주고 할 수 있는 기회를, 통보를 본위원이 요 근래에 받아본 적이 없어요. 단체 가는 거는 있었지만.
○위원장 정형기  유남열위원님! 이것 먼저 감사 때도 지적됐던 사항이고 하니까 서면으로 답변을 받으세요. 먼저 감사 때 전부 얘기가 있었던 얘긴데, 충분히 상의가 된 얘기니까 그 날 참석을 안 하셨으니까 사무국장한테 서면으로 답변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여러 위원님이 지금 시간이 없으니까. 예결위에 또 들어가야 되고 40분에 복지도시 한다는데 그것은 유남열위원님이 그때 회의에 참석을 안 하셨기 때문에 그것을 모르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서면으로 답변을 받으시라고 나는 할 수 있잖아요?
유남열위원  그것은 그렇지 않죠.
○위원장 정형기  뭐가 안 그래요? 그럴 수 있지.
송태섭위원  우리 국장님은 지금 유남열위원 말씀하고는 견해가 다른데 위원장이 그렇게 말씀하시지 말고, 간단하게 아니라고 말씀하시는데 자기 고향에 가서 의정활동 할 수 있다는 견해로 국장님 말씀하시는데 왜 그래요? 다 매듭지은 얘기인데.
○위원장 정형기  그 말의 뜻은 그게 아니고 본인이 신청을 안 했기 때문에 안간 거지 본인이 신청하면 누구든지 개별로 갈 수 있는 거 의원님들이 다 알고 계시잖아요. 그런데 그것 전액을 의회에서 부담하는 것이 아니고 일부를 부담하기 때문에, 차비 정도의 저기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신청할 수, 갈 수 있는 거 아닙니까? 먼저 얘기가 있었던 건데 뭐 사무국장이 되는 일을 안 된다고 하겠어요? 그러니까 그것은 서면으로 답변을 받으시면 피차가 좋잖아요.
유남열위원  지금 이 지적이 있었다고 하는데 나도 이것을 한번 그 관계에 대해서 거론을 했더니 사무국장께서 의원들한테 이야기를 했는데 안 해서 그렇지 하고 있다는 얘기인데 본 위원이 들은 바가 없어요. 요 근래 몇 년 동안. 그런데 예산이 이렇게 남아돌면서도 국장은 했는데 의원들이 몰라서 안 해서 그렇다고 그러고 본 위원이 들은 바가 없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해 달라는 거예요 지금 해마다 했습니까?
○사무국장 김재형  예, 했습니다.
○위원장 정형기  사무국장님! 작년에 갔다 온 사람들 인원이 있잖아요?
○사무국장 김재형  예, 있습니다.
○위원장 정형기  그것을 보여 주세요. 충분히 이해가 갈 수 있도록.
○사무국장 김재형  알겠습니다. 그 동안에 작년, 금년 실시하신 분 명단을 넘겨드리겠습니다.
유남열위원  그런데 내가 왜 몰랐을까요?
○위원장 정형기  그 얘기를 몇 번했는데. 그거 지난번에도 좀 가시라고 몇 번씩 얘기했는데.
유남열위원  운영위원장은 몇 번씩 했는지 모르지만 내가 들은 적이 없다고 하지 않습니까? 예산도 이렇게까지 46%나 남아도는데 그러면 이 예산을 줄이든지, 알겠습니다. 한번 다시 개인적으로 상의를 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형기  유남열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바쁜 일정에도 불구 하시고 행정사무감사, 세입·세출결산승인안 예비심사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의 회의를 끝으로 제11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30분 산회)


○출석위원
  정형기   전완수   신봉현
  이매숙   박영길   오윤수
  유남열   송태섭   정해원

○전문위원
  김건재

○출석공무원
  사무국장김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