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1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8년 11월 25일(화)  오전 10시 01분 개식

    제14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김성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32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일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매숙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신영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년 회기를 마무리하는 제2차 정례회를 맞아 새롭게 마련된 본회의장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신청사 입주를 위하여 고생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금년 한 해는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국민들의 삶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상황에서 금융시장 불안, 고유가 및 달러화 약세 등 수출을 근간으로 성장해 온 우리 경제를 더욱 힘들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국내외 상황 속에서도 우리 구의회는 제5대 후반기 원구성을 원만하게 마치고 40만 마포구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각종 안건심의와 구정질문 등을 통하여 구정이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각종 대안을 제시하는 등 생산적인 의회상을 정립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 구민들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경의를 표하며 아울러 구정발전을 위해 애써 주신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내년 한 해 동안 구정을 운영하게 될 예산 등 주민과 밀접한 안건들을 처리하게 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새해 예산을 심사함에 있어 모든 사업이 지역사회 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인지 아닌지를 면밀히 검토하여 더욱 신뢰받는 의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는 금번 회기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들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자료들을 철저하고 세심하게 준비하여 의원님들이 각종 안건을 심사하는 데 조금의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올해도 이제 한 달여 남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금년도에 계획하신 일들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며,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2008년 한 해를 알차게 마무리하고 2009년 새해의 희망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뜻 깊은 정례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성균  이상으로 제14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