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8년 9월 1일(화)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55회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계장 황영일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5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묵념은 전주곡에 따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효철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승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성큼 다가온 가을의 문턱에서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제5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지난 여름은 유난히 무덥고 산발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인적, 물적으로 국가적 손실이 막대하였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우리 마포는 노승환 구청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의 물샐틈없는 사전 준비와 의원 여러분이 밤을 새워가며 지역을 세심하게 보살피신 덕분에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큰 피해없이 우기를 넘길 수가 있었고, 망원동 수재이후 상습 침수지역이라는 오명을 씻는 계기가 되어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간 노고가 많으신 구민 여러분과 구직원 및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나 우리가 처한 현실은 IMF 체제하의 어려운 경제여건과 주변국들의 경제난으로 인해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어려움에 처한 구민을 지원하고 아픔을 어루만져 좌절하지 않고 재기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3대 의회는 국난극복을 위해 솔선하여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출범하였으며, 우리구의회 상임위원장과 의장단도 매주 모임을 갖고 보다 나은 의회운영을 위해 숙의에 숙의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공직사회에도 구조조정이라는 유래없는 대수술이 감행되고 있어 여간 어려운 지경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개개인의 경륜과 지혜를 모아 이 어려운 난국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의회도 집행부도 고통에 못지 않은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개회되는 제55회 임시회에서는 국별 주요업무보고를 듣고 마포구청장이 제출한 조례안 및 각종 안건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소집되었습니다.
  우리 구정은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 때문에 당초 수립한 업무계획의 조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모쪼록 구정의 상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살피셔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구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황영일  이상으로 제5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