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8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6년 1월 17일(화)  오전 10시 01분 개식

  제118회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이수병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18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일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평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희망찬 병술년 새해를 맞아 처음으로 열리는 제118회 임시회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40만 구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서울의 중심구로 발돋움하는 우리 구가 더욱더 발전하는 성숙한 한 해가 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 해는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희망과 중심을 잃고 혼란과 혼돈 속에서 보낸 한 해였을 뿐만 아니라 계층간, 집단간 크고 작은 반목과 갈등으로 인해 매우 어렵고 힘든 한 해였습니다. 다행히 새해 들어 주식시장이 살아나고 경기회복을 알리는 지표들이 발표되면서 국민에게 밝은 희망을 주고 있지만, 환율이 떨어지는 등 아직도 우리 경제는 어두운 긴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동안 의원 여러분 모두가 열정을 가지고 일해 오신 덕분으로 4대의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지방자치 발전을 앞당기고, 마포를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키는데 큰 기반을 다지는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남은 임기동안 구정의 건전한 비판과 견제자로서 구민을 대변하는 바른 입과 손발이 되어 끝까지 최선을 다해 유종의 미를 거두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그동안 의정활동을 성실히 수행해 오신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금년은 13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를 통해 제5대 마포구의회가 새롭게 출범하는 매우 뜻깊은 해입니다. 올해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는 그동안 시행해 온 소선거구제가 중선거구제로 전환되면서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와 비례대표제가 새롭게 도입되고, 지방의원에 대한 유급제가 시행되는 등 풀뿌리 민주주의의 제도와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처럼 변화되는 제도와 환경에 빨리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는 의원님 모두가 서로 존경하고 화합하는 모습을 끝까지 이어가면서 주어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히 대응하여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 주시면 반드시 좋은 성과도 함께 거두리라 믿습니다.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 여러분께서 일구어 낸 성과는 매우 값진 한 해였습니다. 상반기에는 지역산업정책 "대상"을, 하반기에는 지방행정혁신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마포구의 위상을 더 한층 높였고, 각종 인센티브 사업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구민과 함께 혼연일체가 되어 마포의 발전을 위해 한 목소리를 냄으로써 우리 구의 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경의선 및 신공항철도의 우리 구 통과 구간을 지하화로 관철시켜 지상부지의 활용계획을 발빠르게 준비하는 등, 또다른 변화를 위한 노력은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양화진 성지화사업을 비롯하여 마포종합행정타운의 기공, 아현뉴타운 및 합정균형발전촉진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등 마포구가 새로운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온 정성을 쏟아 붓고 있으며, 8년 5개월이라는 오랜 기간 끝에 완료된 토정길 공사가 1,882m의 전 구간이 말끔히 정비되어 개통 준비를 서두르고 있어 서강대로 주변 교통량 분산 및 대흥로 일대의 교통체증 완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결실을 맺기까지 의회와 집행부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호 존중하고 조화와 균형속에서 민선3기를 이끌어오신 박홍섭 구청장을 비롯한 1,300여 공직자 여러분의 그동안 노고에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24일까지 8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받고 새로운 한 해의 의정활동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지난해 정례회에서 다루었던 2006년도 예산안과 행정사무감사 및 구정질문 등을 통하여 심도 있게 논의되고 지적되었던 사항들이 신년도 업무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면밀히 검토하여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구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2006년도 주요업무계획과 제출된 각종 안건이 진지하게 논의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자 여러분! 금년은 다른 어느 해보다도 중요한 해로써 출발 15년째를 맞는 지방자치의 진정한 정착을 완성시키기 위해 더욱더 큰 분발과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모두 본연의 임무인 구민의 편안과 구정의 발전을 위해 다함께 힘을 모아 힘차게 전진해 나갑시다.
  끝으로 올 한 해에도 의원 여러분의 의정활동이 보람된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드리며, 이것으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수병  이상으로 제118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