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시 : 2001년 2월 2일(금)  오전 10시 02분 개식

  제77회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2분 개식)

○의사팀장 박영우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77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계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권오범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노승환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신사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먼저, 여러분 모두 행복하시고 희망찬 새출발을 힘차게 내딛으시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 해는 좋은 일도 어려운 일고 많았던 정말 다사다난했던 한해였습니다. 새로운 천 년을 출발하면서 IMF의 큰 시련에 이어, 기업 구조조정과 유가상승 그리고 의약분업 등 우리 사회는 엄청난 회오리 속에 절망의 긴터널을 지나왔습니다.
  반면에 지난 한 해는 나라 안팎으로 협력과 화합의 분위기 속에 남북이 통일의 길로 한 걸은 다가선 뜻깊은 한 해이기도 하였습니다.
  친애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지금, 우리에게 묻어있는 구태를 과감히 벗어 버리고 심기일전하는 자세로 살맛 나는 복지마포 건설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이를 위해 더욱 적극적이고 능률적인 의정및 행정을 전개해야 하고, 진정한 구민의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기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뜻을 모아 우리가 목표로 하는 활기차고 살기좋은 마포를 건설하는데 앞장서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21세기는 우리의 시대가 될 것입니다. 지방자치 부활 10주년을 맞는 2001년의 우리 의회는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개척자로서 지방자치 본연의 이념을 고수하며, 글로벌시대의 대변혁의 중심에서 가장 지방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을 지향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구민에게 희망을 심어주는 완전한 제도의 정착과 역할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해야 겠다는 각오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에서는 구청장이 제출한 조례안 등과 2001년도 구정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하고자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집행부에서 이번 회기중에 보고하게 되는 2001년도 주요업무계획은 올해 구정수행의 근간이 펼쳐질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의견제시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2002년 월드컵이 바로 목전에 다가왔습니다. 그 동안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를 위해 심혈을 다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어우러진 환경월드컵, 다양한 마포의 문화를 선보이는 문화월드컵, 친절, 질서, 청결의 구민정신을 발휘하는 구민월드컵을 이루어 마포구를 서울의 중심거리 뿐만 아니라 세계 속의 마포로 도약하는 여러 가지 성과가 나타날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 하여야겠습니다.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맡은 바 임무에 진력하시는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격려를 보냅니다. 지금 이 사회의 기둥은 바로 여러분이며, 앞으로새로운 시대의 지평을 열고 앞장서는 것도 공무원 여러분이 해야 할 일입니다. 불합리한 행정관행을 과감히 혁파하고새로운 터전 위에 씨앗을 뿌려 건강하게 가꾸어야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싱그럽고 따뜻한 주민복지를 실현하고 삻의 질을 높이는 구정을 펴 나가야 할것입니다.
  모쪼록 금년에 계획된 구정을 순조롭게 집행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리고, 올해에도 이번 제77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관 여러분의 활발한 의견개진과 상호 긴밀한 협력 속에 모범적인 의회운영이 되도록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제77회 임시회 개회식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이것으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영우  이상으로 제77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