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3년 1월 18일(토) 오전 10시 02분 개식

  제93회마포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호국영령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2분 개식)

○의사팀장 조주연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9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 반주곡에 따라 일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영식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새해 들어 처음 열리는 제93회 임시회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희망찬 계미년 새해에는 우리 구의 번영과 40만 구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행운과 기쁨이 충만한 한 해가 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7월 제4대 의회가 개원된 이래 구정의 양대 축인 의회와 집행부는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구민의 복지증진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으며 그 결과 적잖은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상암경기장에서 개막된 서울월드컵이 4강의 신화를 이루며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오랜 구민숙원사업인 마포문화센터가 개관되었으며 마포장애인복지관을 건립하여 장애인에게 재활의 꿈을 열어주었습니다. 또한 불모지였던 난지도가 서울시민의 알찬 휴식공간으로 탈바꿈하였고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건립계획이 차근차근 진행됨으로써 우리 구가 동북아시아 중심도시로 한 걸음 다가선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올해에는 새정부 출범과 더불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광범위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구시대적 사고방식이나 관행으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해 나갈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앞에 놓인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급변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올해 들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임시회는 오늘부터 1월 25일까지 8일간 열리게 되며 200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새로운 한 해의 의정활동 방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동료의원께서는 지난해 정기회에서 다루었던 2003년도 예산안과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질문 등에서 깊이 있게 논의되고 지적되었던 사항들이 신년도 업무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를 면밀히 검토하셔서 저비용 고효율의 선진행정이 이루어지게 하는 한편 구민 편에서 시의적절한 구정이 펼쳐질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도 2003년도 주요업무계획과 제출된 각종 조례안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여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무쪼록 대망의 새해에도 지역공동체의 화합을 도모하고 40만 마포구민의 열정을 한 데 모아 희망찬 미래를 향해 힘차게 비상하는 경쟁력 있는 마포의 새 역사를 창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올 한 해에도 의원 여러분의 의정활동이 보람된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 드리며 이것으로 개회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조주연  이상으로 제93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