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6년 11월 25일(수) 오전 10시 02분 개식

  제42회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정기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장재관)


(10시 03분 개의)

○의사계장 장재관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42회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정기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된 전주곡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자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및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종일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금년도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게 될 제42회 정기회의 개회에 즈음하여 동료의원 여러분의 건강한 모습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그리고 평소 구민생활의 안전과 복지증진을 위한 구정업무 수행에 헌신적이 노력을 다해주신 노승환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와 격려를 드립니다.
  이번 회기는 제2대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기를 통해 두 번째로 맞게 되는 정기회로서 1997년도 예산안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구정질문 등을 통해 지난 1년 동안의 의정활동을 결산한다는 데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것입니다.
  금년 한 해 동안 의원 여러분께서는 각종 세미나와 다양한 토론회 등을 통하여 마포구의회 의원으로서 필요한 지식을 배양해 오셨습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 구의회는 성숙된 지방자치를 구현하고자 하는 의지와 자신감으로 충만해 있다고 생각되며, 이번 정기회를 통해 더 한층 지방자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기가 마련될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정기회에서는 우리에게 부여된 주요과제에 대하여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집행부에서 투자우선순위를 심사숙고하여 본회의에 제출한 97년도 예산안은 경상비를 96년도 수준으로 최대한 억제하고 주민복지건설확립 및 지역사회 개발에 중점투자하는데 역점을 두어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내년도 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서는 구정의 주요방향과 투자우선순위에 대하여 95년도 결산내용과 행정사무조사 등 의정활동에서 얻은 결과들을 토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면밀히 심사하여 낭비요인이 철저히 배제된 알뜰한 예산이 되도록 우리 모두 중지를 모아 심도있는 예산심의를 하셔야 될 것입니다.
  또한 이번 회기중에서 행정사무조사와 구정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모색하는 일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조사는 구정업무에 대한 의회의감시 및 견제기능을 실현하는 제도로서 우리의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고자 하는 우리의 개혁의지가 충실히 반영되어야 할 것이며, 행정사무조사를 통해서 구정의 전반적인 업무는 물론 구정의 최일선 현장까지 두루살펴 잘못된 점은 시정과 개선을 촉구하고 잘된 점은 계속 발전시켜 시민을 위한 올바를 구정이 집행될수 있는 계기를 조성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구정에 관한 질문에 있어서는 지역주민들의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고 있는 사항부터 제도개선을 통하여 해결 될수 있는 구조적인 불편사항에 이르기까지 우리 의원들의 손길이 필요한 분야마다건전한 비판과 훌륭한 대로 구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여러 의원들과 집행부가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외에도 각종 조례외 안건들을 다루게 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기회에서도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속에 알찬 결실을 맺게 되기를 바라며, 이것으로서 제42회 정기회 개회에 따른 개회인사를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장재관  이상으로 제42회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 정기회 개회식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12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