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1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1월 25일(목)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25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박정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조영덕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영덕  회의 진행에 앞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이춘기 마포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은 공단 확진자 직원 발생으로 금일 본회의에 참석하지 못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들과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먼저 어려운 시기, 구민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아울러 민생 일선에서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고 계시는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희생과 헌신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어느덧 우리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사회 전반에서 일상 회복을 위한 조치들이 단계적으로 시행 중입니다. 다만, 지금까지도 하루 확진자 수가 3천 명이 넘는 만큼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접종 완료 그리고 부스터샷 접종 등에 더욱 힘을 모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포구의회도 솔선수범하여 정책 변화를 뒷받침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다음달 20일까지 26일간 진행되는 제251회 제2차 정례회는 한 해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특별히 이번 회기에 제출된 2022년도 예산안은 코로나와 공존하면서 일상 회복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새로운 시대의 염원을 함께 담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내년에는 민생 경제의 본격적인 반등을 이루어야 하는 만큼 집행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각별히 정성을 다해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올해는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마포구의회는 지난해 32년 만에 전부개정된 지방자치법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을 향한 새로운 여정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방의회가 한 단계 도약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역량을 강화해 주시기 바라며, 큰 변화 앞에서 마포구의회도 조직의 체질을 개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엊그제 소설이 지나고 겨울이 성큼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화재예방 및 제설대책 등 동절기 종합대책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대한 지속적이고 따뜻한 관심으로 마포구민 누구나 행복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제 금번 한 해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연초에 계획했던 일들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다가오는 2022년 임인년에도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정애  이상으로 제25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10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