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5월 9일(목)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230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남기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0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필례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신록의 푸름이 더해가는 가정의 달 5월에 제230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만나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의 현안사업과 민생현장을 누비며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가정의 달을 맞아 마포어린이 축제인 마포둥이 모여라 등 크고 작은 행사를 준비하고 진행해 주신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4월 16일은 우리 모두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세월호 참사 5주기였습니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 이후에도 고질적인 안전 불감증은 여전히 남아 있어 각종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과 기후 변화 등으로 아무리 안전을 고려하고 비상대응 안전설비를 갖춘다 해도 100% 예측 가능한 안전은 있을 수 없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수많은 위험에 대해 철저히 점검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시는 이런 대형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구정에 관한 질문과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한 여러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다양한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안건심사와 내실 있는 구정질문을 통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집행부에서는 의원님의 구정질문에 대해 성실한 답변이 이루어지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임시회가 의원 여러분의 의욕적인 의정활동과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 더욱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회기가 되기를 바라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남기석  이상으로 제228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