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0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6년 7월 12일(수) 14시 00분 개식

  제120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4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김성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20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일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일어나셔서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의장님께서는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의원 여러분께서는 맨 마지막에 이름만 후창하시기 바랍니다.
○의장 유응봉  선서, 본 의원은 법령을 준수하고 마포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며 구정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마포구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06년 7월 12일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의원

  유응봉   채재선   박지위   이매숙   강원돈   박영길

  김정일   김용갑   신봉현   김영신   염운주   윤동현

  최형규   이진환   강성국   정해원   홍은희   이성희

○의사팀장 김성균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유응봉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신영섭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역사적인 제5대 마포구의회를 개원하는 제120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구민 모두와 함께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5.31 지방선거를 통하여 영예의 당선을 하시고 오늘 첫 등원하신 여러 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마포구의회 발전을 위하여 애써주시고 제4대 마포구의회 의원직을 훌륭히 수행해 주신 전직 의원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조금 전에 우리는 의원 선서를 통해 구민 앞에 구민의 권익과 복리를 증진하고 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약속하였습니다. 의원 여러분 모두가 남다른 각오와 결의로써 앞으로 의정활동을 통하여 알찬 열매를 맺어나가길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또한 본인도 의장으로서 여러분의 드높은 포부와 경륜을 마음껏 펼쳐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그동안 의정활동 경험을 살려 마포구 발전과 의원 화합을 위한 건전한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 우리 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우리 마포구의회 또한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걸맞는 새로운 의회상을 구민에게 보여 주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 현장에서 느끼신 지역주민의 불편함이나 다양한 목소리에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챙겨서 구정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성숙한 지방자치의 구현을 염원하는 구민의 기대 속에 제5대 의회가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의정활동의 힘찬 출발을 다짐하는 이 시점에서 여러분 상호간에 인격과 존중을 바탕으로 원활한 의회를 운영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지방자치의 양대 축인 우리 의회와 집행부간에 상호 신뢰와 존경을 바탕으로 건전한 비판과 견제를 통하여 구정발전에 다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구민 여러분께서도 지역의 대표이신 의원 여러분의 의정활동에 성원과 격려를 보내 주시고 우리 의회의 감시자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의원 모두는 개원 당시 초심의 마음으로 열심히 의정활동을 수행하여 임기가 끝나는 4년 후에는 제5대 마포구의회가 성공적인 결실과 평가를 얻을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훌륭한 고견과 충고를 항상 열린 마음으로 겸허하게 받아서 슬기와 지혜를 모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120회 임시회가 원구성을 원만하게 마치고 의회운영의 알찬 설계를 구상하는 뜻깊은 회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마포구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길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성균  다음은 마포구청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구청장 신영섭  축사에 앞서 먼저 구간부와 공단이사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들께서는 앞으로 나와 인사를 한 후 자리에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간부 소개)
  이상으로 구간부와 공단이사장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유응봉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구정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염원하는 40만 마포구민의 기대 속에 새롭게 출발하는 제5대 마포구의회 개원을 충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제5대 구의회 전반기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실 의장단에 선출되신 유응봉 의장님과 채재선 부의장님께도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 91년 지방의회가 30년 만에 부활된 이후 어느덧 15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마포구의회는 지방자치가 성숙되지 않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주민의 대변자와 구정의 감시자로서 나름대로의 역할을 충분히 해 왔으며 집행부와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눈부신 구정발전을 견인해 왔습니다.
  이제 제5대 마포구의회 개원을 맞아 구의회는 우리 구의 지역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하는 중차대한 책무를 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이번 의회는 지역주민의 대변자로서 뛰어난 자질과 여러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신 의원님들께서 대거 등원하셨고, 의원유급제등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구의회에 거는 구민의 기대도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이번 4대 지방동시선거를 통해 의원님들 중 과반수 이상이 첫 등원하신 만큼 지금 이 순간 의원님들께서 가지고 계시는 초심을 끝까지 지키셔서 풀뿌리 지방 일꾼으로서 발군의 역량을 발휘하는 제5대 마포구의회가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저 역시 제5대 마포구의회가 여러 의원님의 의욕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보다 나은 주민생활에 밀착된 명실상부한 민의의 전당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진정한 지방자치를 구현하려면 무엇보다도 의회와 집행부간의 견제와 균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장님께서도 구의회와 행정부의 관계를 지방자치의 양대 축에 비유하신 바 있습니다만 앞으로 구의회와 더불어 구정 운영에 관한 어떤 문제든지 함께 고민하고 서로 격려하며 머리를 맞대고 풀어나가겠다는 약속을 이 자리에서 드립니다.
  아무쪼록 새로운 변화를 통한 활기찬 마포를 기치로 힘차게 출발한 민선4기 마포구정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제5대 마포구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구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성균  이상으로 제120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 14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