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1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폐회중)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4년 11월 5일(수)
장  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임의 건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38분 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전승학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1차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본인이 연장자로서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1차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회의를 대행하게 되었습니다.
  회의를 운영하는 동안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39분)

○위원장직무대행 전승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은 구두추천에 의해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은 구두추천하여 선임하도록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먼저 위원장으로 추천하실 위원을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윤정위원  김윤정 위원입니다. 이봉수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전승학  지금 김윤정 위원님께서 이봉수 위원을 본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이봉수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봉수 위원이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방금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이봉수 위원장께서 인사말씀과 함께 회의를 계속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이봉수  여기 계신 위원님들보다 굉장히 부족합니다. 조금 전에 위원장직을 대행해 주신 우리 전승학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 여러 가지 부족하지만 저에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데 대하여 선후배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를 한 것은 지금 마포구 현황뿐만 아니라 서울시 현황입니다.
  서울중부화력발전소 구 당인리발전소를 저는 2007년도 11월 달부터 그것을 폐쇄를 시켜야 한다, 왜 그러냐면 전 이명박 대통령의 100대 공약사항이었고요. 한번 이끌어냈습니다. 이끌어 내서 2008년 10월에 그때 이명박 대통령 초대 지경부장관인 이윤호 장관이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서 더 이상은 발전소가 그 자리에 존재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2012년 12월 31일부로 당인리발전소를 폐쇄를 시키기로 했습니다.
  이전지가 없으면 그래서 폐쇄시키고요, 이전지는 고양시 난지재생물센터로 하기로 그 당시 오세훈 서울시장님하고 다 결정이 됐던 사항입니다.
  그런데 지난번에 우리 강용석 국회의원님이 무소속으로 가는 바람에, 지역의 국회의원님이 없는 바람에 힘이 빠져서 시간은 없고, 해서 다시 재추진되다 보니까, 제가 2011년도 9월 21일부터 10월 4일까지 13박 14일 동안 삭발단식을 거행했었습니다, 현안에 대해서.
  지금도 저희 집 앞에 있다 보니까 굉장히 하루에 덤프트럭이 수백 대가 다닙니다. 지금 제가 조금 전에, 지난번에 물막이공사로 인하여 하루에 덤프트럭이 다니는데 굉장히 위험한 요소가 있고요. 그런데 제가 사진을 보여드렸지만 당인리발전소 공사현장 소장도 확인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그냥 파진 홈이 아니고 지금 그래서 좀 조사를 해봐야 되는데 그게 옆에 한전의 지하화의 어떤 전기시설일 수도 있고 한데 우연히 빠진 것은 아니랍니다, 어떤 조건에 의해서. 그런 것은 싱크홀, 약간 싱크홀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그게 지금 관찰하고 있는 중이고요.
  그러한 것들 그리고 지금 지하발전소 서고 나서 2017년도부터 지상에 테마공원을 만드는데 지금 변전소 앞두고 물탱크 앞두고 정상적으로 공원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외부사람들은 다 모르시거든요. 그 일 자체가, 인근 주민들만이 그 사항을 파악하고 있고요. 인근 주민들도 자세히 파악을 못합니다. 항상 거기에 관심을 가져야만 할 사항입니다.
  아무튼 부족하지만 제가 위원님들 모시고 위원님들 깊은 학문과 어떤 지혜를 잘 수용하겠습니다. 아무튼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만 인사말씀에 갈음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 부위원장 선임의 건
(13시 46분)

○위원장 이봉수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위원장 선임과 동일한 방법인 구두추천에 의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은 구두추천에 의해 선임토록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적임자라고 생각되시는 위원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남환 위원님.
백남환위원  여기 위원님들 중에서 스스로 하고자 하는 위원이 없다면 본 위원의 생각으로는 지식과 경륜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어떤 균형을 이루기 위한 방법일 수도 있고, 저는 김효식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이봉수  방금 백남환 위원님께서 김효식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추천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김효식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효식 위원이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에 선임되신 김효식 위원께서는 간단한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효식위원  우선 저를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의 원만한 진행을 위하여 위원장님을 적극 보좌하고 더불어 여러 위원님이 안전마포를 만들기 위한 논의와 활동에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봉수  김효식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재난안전관리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3시 49분 산회)


○출석위원
  이봉수   김효식    강희향
  김영미   김윤정    문정애
  백남환   이학래    전승학
  허정행
○전문위원
  김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