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7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4월 20일(월) 오전 10시 01분 개식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1분 개식)

○의사팀장 강동룡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필례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과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제237회 임시회에서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따사로운 기운이 완연한 계절을 맞이하여 설렘이 가득해야 할 시기이지만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혹독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월 23일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수준을 심각단계로 격상하였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3월 11일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 즉 팬데믹 선언을 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으며, 특히 소비활동 위축에 따른 지역경제의 침체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구민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그동안 집행부에서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노력해 왔으며, 아울러 4월 15일 총선의 공정한 선거에도 최선을 다해 주셨습니다.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구의회에서도 집행부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지원과 협조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역량을 모아 지역경제 안정화를 위한 중장기적 대책 마련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인 만큼 이번 임시회는 당초 계획했던 일정을 대폭 조정해 3일간만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어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소 완화되기는 했지만 5월 5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하여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하는 데 힘을 보태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난 4월 19일은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 ‘곡우’였습니다. 올 한 해 계획한 각종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있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시작 단계부터 종합적이고 면밀한 검토로 차질 없이 추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행정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3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현안과 관련하여 긴급성을 요하는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구민의 입장에서 해당 안건의 내용을 꼼꼼히 살펴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를 바라며, 집행부에서는 충실한 제안설명과 함께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검토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 모두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강동룡  이상으로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