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총무재무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1995년 8월 7일(월)
장  소 : 총무재무위원회

  의사일정
1. 간사선임의건

  심사된안건
1. 간사선임의건

(10시 27분 개의)

○위원장 윤명규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회 임시회 제1차 총무재무위원회를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사무국에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안계 임민상  의산계 임민상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장으로부터 95년 7월 11일 제31회 임시회 제2차본회의에서 윤명규의원님, 김성환의원님, 김종열의원님, 김충환의원님, 심재창의원님, 유남열의원님, 이인구의원님, 정만직의원님, 정성우의원님, 채재선의원님이 총무재무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이 되었고 윤명규의원이 총무재무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다는 통보가 있었으며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간사1인을 선임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윤명규  존경하는 우리 총무재무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불초 이 사람이 오늘 처음 총무재무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첫 인사 말씀을 드리게 됨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총무재무위원회는 재선의원이 어느 위원회보다도 많이 참석하셨습니다. 그리고 더군다나 여기 계신 우리 재선의원님들께서는 초대 때 다 위원회 위원장님을 하신 분들이 거의입니다. 그래서 우리 의회에서 어느 위원회보다도 모든 면에서 막강한 위원님들이 오셨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자리에서 제가 위원장이라는 중책으로 앞으로 일해 나가는데 감히 어떻게 해야 좋을지 그러한 것도 염려스러운 점도 많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고견과 높으신 보살핌으로 해서 위원회를 열심히 이끌어 나갈 생각입니다. 여러분의 높으신 고견과 성원을 부탁드리고 또한 재선이 아니신 초선의원님께서도 사회 경륜이 높으신 분들이 우리 위원회에 오셨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위원회가 우리 회기가 모두 끝날 때까지 협력해서 모범이 되는 그야말로 총무재무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면서 인사를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서 제 3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위원회가 새로 구성되었으므로 위원님들의 간단한 인사가 있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신 순서에 의하여 김성환위원님부터서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성환위원  아현2동 출신 김성환위원입니다. 여러분과 같이 총무재무위원회에 소속되어 같이 일하게 된 것이 정말 아주 영광스럽습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편달을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김종열위원님.
김종열위원  감사합니다.
저는 용강동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총무재무위원회에서 같이 손잡고 의정활동을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을 합니다. 이제 좀 지나가면은 다 아시겠습니다마는 이후로 부터는 초선 재선하는 단어는 되도록 우리 위원회에서는 쓰지 않는 방향으로 이렇게 위원장님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 가지 부족합니다. 서로 이끌고 해서 좋은 분위기속에서 우리 임기를 마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명규  김충환위원님.
김충환위원  망원1동 출신 김충환위원입니다.
평상시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들과 총무재무위원회에서 일을 함께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부족한 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앞으로 선배동료위원 여러분께서 많은 지도편달 있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심재창위원님.
심재창위원  반갑습니다. 대흥동 출신 심재창위원입니다. 지난 4년동안 총무재무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3년동안 여러분과 같이 총무재무위원회에서 뜻을 모아 위원장님을 보필하면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위원 여러분들의 따뜻한 지도와 편달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유남열위원님.
유남열위원  신수동 출신 유남열입니다. 앞으로 여러분들과 오순도순 의논하면서 구정을 이끄는데 미력이나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정만직위원님.
정만직위원  서교동 출신 정만직입니다. 제가 총무재무위원회에 오면서 듣던 대로 얘기를 틀림없이 실감하는 그런 장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위원장님께서 방금 말씀하셨듯이 가장 재선위원중에서도 정말 각자 소개했듯이 그렇게 아주 거물급들이 총무재무위원회에 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 한가지 아까 위원장이 얘기하신 것 중 한가지가 각종 위원회에서 가장 모범이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말씀을 하셨는데 틀림없이 그렇게 모범이 되어 질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아까 초선 재선말씀도 있었습니다마는 재선의원들깨서는 끊임없이 지도편달해 주시고 정말 그런 말이 이제 나오지 않는 그런 수준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윤명규  정성우위원님
정성우위원  염리동 정성우위원입니다.
마포구 어느 위원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이 들지 않겠습니다마는 특히나 총무재무와는 우리 마포구 살림살이 전체의 대변인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이 들어지네요. 선배 위원님들이 마치 막강하게 이렇게 버티고 계셔 주어서 우리 후배들이 일하기가 무척 편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많이 지도 편달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채재선위원님
채재선위원  합정동 출신 채재선위원입니다. 여러 선배위원님과 같이 총무재무위원회에서 일하게 된 것을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직 제 자신 여러 가지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부족한 점 경험도 없고 그런 것도 많습니다. 잘 좀 지도편달해 주시고 여러 선배님들의 충고 따뜻한 감사의 마음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다음은 우리 위원회에 배속된 전문위원과 직원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박관수  전문위원 박관수입니다.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위원님들의 보좌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안계 임민상  의안계에 근무하는 임민상입니다.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위원장 윤명규  이상으로 인사소개를 마치겠습니다.

1. 간사선임의건
(10시 35분)

○위원장 윤명규  이어서 의사일정 제1항총무재무위원회 간사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위원회조례 제11조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는 간사 1인을 두며 간사는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간사를 구두로 추천하여 주시고 추천된 위원이 1인이면 이의 유무로 결정하고 이의가 있거나 2인 이상이 추천되면 거수표결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이의가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간사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성환위원님
김성환위원  김성환위원입니다. 김충환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김성환위원께서 김충환위원을 간사로 추천하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위원장 윤명규  그러면 김충환위원을 본위원회의 간사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니까?
(「없습니다」하는 이 있음)
「없습니다」하는 위원이 많음으로, 이의가 없으므로 김충환위원이 본위원회의 간사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충환간사님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충환위원  총무재무위원회 중책이라고 할 수 있는 간사를 맡겨주셔서 무엇보다도 짐이 조금 무겁습니다.
그러나 평상시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열심히 일을 하겠습니다. 또 여러 선배동료위원들께서 많은 지도편달을 아울러 해주실 것을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윤명규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차 총무재무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8분 산회)


○출석위원
  윤명규   김충환   김성환
  김종열   심재창   유남열
  이인구   정만직   정성우
  채재선

○출석전문위원
  박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