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6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4월 9일(목)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의사일정
1.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 30분 개의)

○위원장 김종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6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위원장 김종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회의 규칙 제1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에 대한 협의요청이 있었습니다.
  장덕준 부위원장께서는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덕준위원  안녕하십니까? 장덕준 위원입니다.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코로나19 심각단계가 지속됨에 따라 마포구의 선제적 대응을 위하여 의사일정을 단축하여 운영하고자 2020년 4월 20일부터 4월 22일까지 3일간으로 하여 긴급한 부의안건에 대하여 처리하고자 합니다.
  의사일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드리면, 4월 20일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등을 처리하고, 4월 21일은 안건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휴회하고, 4월 22일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부의안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게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종선  장덕준 부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본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명숙 위원 말씀하세요.
강명숙위원  강명숙 위원입니다.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이 지금 4월 20일부터 4월 29일까지 10일간인데 왜 갑자기 3일로 이것을 줄였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조주연  제가 설명드릴까요? 강명숙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아시다시피 코로나19 사태로 해서 준전시체제로 지금 행정이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19일까지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이 되고 있는데 그 이후에 추이도 지금 예단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일단 급한 안건 먼저 처리를 하고, 기존의 구정질문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5월 달에 또 비회기 기간이 있습니다. 그때 상황을 봐서 추진하는 걸로 그렇게 의장님의 말씀이 계셨습니다.
강명숙위원  그러면 코로나19 사태가 지금 5월 아니라 장기적으로 계속 갈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는데 만약에 5월 달도 이런 상황이 지속된다면 그때도 또 연기를 할 건지.
○의회사무국장 조주연  그때는 아무래도 그때 상황을 봐야 되겠지만 정례회는 우리 회의 규칙에 정해진 일정이기 때문에 그때는 그냥 진행을 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강명숙위원  지금 상황도 마찬가지예요. 지금 현재 공무원들이 내일까지 지금 마스크를 두 장씩 들고 가가호호 방문을 한다고 하는데 지금 고급인력을 그런 데다 투입을 한다는 건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제로페이도 각 방문을 하면서 해 갖고 문제가 굉장히 많이 발생을 했는데, 지금 현재 동주민센터에 보면 새마을이나 무슨 지역사회보장협의체나 통장이나 일할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무원들이 가가호호 방문해서 마스크 두 장씩을 전달하고 또 없으면 다시 또 밤에 가야 되고, 70세 이상 어르신들한테 전달을 하면서 혼자 사시는 분들에게 전달할 때는 굉장히 위험성도 많이 있는 상황이에요. 굉장히 불만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지침도 아니고 구청장에 의해서 이렇게 움직인다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코로나 때문에 바쁘다고 하는 그 핑계가 공무원들 지금 마스크 들고 다니느라고 바쁜 것 아니에요? 이거는 아니지.
  일은 일대로 해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제대로 된 일을 해야지 어떻게 공무들을 마스크를 들고 다니게끔 만듭니까?
○의회사무국장 조주연  글쎄, 그 부분은 여기에서 논할 문제는 아닌 것 같고요. 회기결정의 건은 위원님들께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해 주시는 대로 이행을 하겠습니다.
강명숙위원  회기도 열흘씩이나 이거를 해야 되는 상황을 3일로, 하루로 이거를 줄인다는 것은, 정말 의원들이 무슨 일을 해요? 하지 말라는 거예요, 일? 의원들을?
  차라리 의원들한테 마스크 주세요, 갖다 주라고. 참!
  현장을 지금 다 다니면서 현장 어르신들 다 만나고 다니는 게 의원들인데, 공무원들이 그런 것 하라고 지금 하는 건 아니잖아요?
  의회 일정을 3일로 줄이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줄여도 너무 많이 줄였죠. 열흘 동안 할 거를 지금 3일로 줄인다는 거는.
○위원장 김종선  강명숙 위원 말씀의 의견조율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7분 회의중지)


(11시 45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종선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의견을 수렴한바, 이의가 없으므로 제237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사무국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6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6분 산회)


○출석위원
  김종선   장덕준   강명숙
  권영숙   김성희   서종수
○전문위원
  신준호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조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