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4월 11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254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박정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4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조영덕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조영덕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과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 4월 11일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입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이 탄생한 날, 임시정부 선열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제254회 임시회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제8대 마포구의회의 마지막 임시회입니다.
  40만 마포구민의 대표로 이곳 본회의장에서 제8대 의회가 출범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4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구민의 대표라는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달려온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갑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의원님들의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제8대 마포구의회를 함께 돌아보고 싶습니다.
  우리 8대 마포구의회는 구민의 행복과 안전을 지켜내고자 발로 뛰는 현장의 요구를 최우선하였습니다.  
  지속되는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도 코로나바이러스 마포구 대응 현황 보고회를 열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했고, 마포문화재단 방문, 마포농수산물시장 상인들과의 간담회, 예방접종센터 현장 격려 등을 통해 마포 구석구석을 살피고,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소통하였습니다. 서울화력발전소 주민편익시설 건립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전문성 있는 의회가 되고자 힘썼습니다.  
  좋은조례연구회 활동을 통해 전문적인 조례안 제정과 의원발의 입법을 활성화하였으며, 마포의 관광 발전을 위해 관광산업 활성화 연구회를 구성하기도 했습니다. 민간위탁사업 등 운영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고,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투명하고 역량 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초석을 다졌습니다.  
  동시에 갈등보다는 화합과 협력을 중시하는 의회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집행부와는 조화와 균형으로 마포구민의 행복과 마포구의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으며, 원칙에 맞는 비판과 명확한 대안 제시를 통해 집행부와의 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렇듯 8대 마포구의회는 집행부 견제와 감시, 효율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과 도전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등 구정발전에 크게 이바지했다고 자부합니다.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해 주신 8대 마포구의회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땀과 노력에 마음 깊이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는 제8대 마포구의회를 마감하는 회기입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맡은 바 역할에 충실하며,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어느덧 봄기운이 완연합니다. 여러분 모두 희망하시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박정애  이상으로 제254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