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1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1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6월 3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23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남기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3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필례  개회사에 앞서 지난 30일 새벽,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우리나라 국민이 탑승한 유람선이 침몰하는 비극적인 사고가 있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실종된 사고자 모두가 사랑하는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아직까지 가족의 생사조차 알 수 없는 많은 분과 가족을 잃은 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그럼 개회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님과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푸르른 신록의 계절을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제64회 현충일이 있는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조국과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이어받아 우리 지역사회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다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시작되는 제1차 정례회는 사실상 전반기 의회를 마감하는 동시에 후반기 의회를 준비하는 의미 깊은 회기입니다.
  이 자리에서 구민 여러분 앞에 한목소리로 의원 선서를 하며 마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큰 뜻을 품고 출발한 제8대 의회가 개원한 지 어느덧 1년이 되어갑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우리 마포구의회는 구민이 누려야 할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일들을 추진하고 노력해 왔습니다.
  현실과 맞지 않는 제도를 개선하고 구민의 실생활에 필요한 조례를 제정하는 입법 활동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직접 민생현장을 찾아가 구민들의 생생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각종 지역현안과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집행부의 정책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감시하는 등 주민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에 의장으로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의회와 상호 협력하고 의견을 조율해 나가며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큰 목표를 향해 적극 협조해 주신 유동균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는 집행부와 상호 견제와 협력이라는 기본 원칙을 준수하고, 마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되는 이번 제1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와 2018년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을 비롯한 여러 안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기능을 강화하고 구정현안의 문제점에 대한 정책대안을 집행부에 제시하는 등 구민을 위한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이번 정례회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에 대한 자료를 세심하고 철저하게 준비하여 의원님들이 안건을 심사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곧 시작되는 폭염과 장마를 대비한 여름철 안전 종합대책에도 만전을 다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속에 마포의 발전을 위한 생산적인 회의가 되기를 기대하며,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남기석  이상으로 제231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