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5회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서울특별시마포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0월 22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식

    제225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10시 00분 개식)

○의사팀장 남기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25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따라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필례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풍요로운 결실의 계절 10월에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지난 2박 3일간의 의정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0월은 축제의 달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가을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 마포구의 대표적인 축제인 제11회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도 어제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지난 19일부터 3일 동안 약 65만의 시민이 축제장을 방문했다는 각종 방송과 신문뉴스도 접했습니다. 활력이 넘치던 옛 마포나루의 모습을 재현하여 한강, 새우젓, 황포돛배라는 전통적 포구문화와 홍대, 상암DMC 등 첨단문화가 잘 어우러진 프로그램으로 관람객 모두가 신명나게 즐기는 서울시 대표축제가 되었다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번 축제가 우리 마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서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우리 마포구는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협치와 신뢰 속에 긴밀히 협력하여 주민의 복지증진과 마포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제8대 의회가 출범한 지 3개월이 지난 지금 마포의 발전을 지탱해왔던 의회와 집행부 간 균형의 추가 무너진 느낌을 지울 수 없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신뢰와 존중이 있을 때 정의롭고 공정한 행정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동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협력하여 성숙한 지방자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225회 임시회에서는 구정에 관한 질문과 구청장이 제출한 안건 등을 처리하게 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통해 구민과 함께 느끼고 공감했던 사항이나,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바람직한 구정운영 방향이 제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집행부에서는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성실하고 진지한 자세로 구정질문에 대한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소신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제 금년도 두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아무쪼록 연초에 계획했던 사업들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끝으로 이번 임시회가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협조 속에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남기석  이상으로 제225회 서울특별시 마포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09분 폐식)